•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척추전만증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방법

척추전만증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일반인들이 말하는 척추전만증이라 함은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허리뼈의 전만(앞으로 볼록하게 굽은 척추 배열 양상)이 병적으로 증가된 상태를 말합니다. 허리뼈가 아닌 등뼈(흉추)의 전만증은 극히 드물지만 매우 심각한 병증일 수 있어 현재 상태에 대해 전문의의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원인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요추전만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몸의 무게중심의 위치, 사무직 근로자의 부적절한 자세나 생활습관 환경들이 있습니다. 복부비만이 심하거나 임신을 하여 복부의 하중이 커지면 엉덩관절(고관절)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기 때문에 이러한 힘을 줄이기 위해 상체를 뒤로 젖히는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 이 자세가 바로 과도한 허리뼈의 전만곡을 만들어 냅니다. 또한, 장시간 의자에 앉아 사무를 보는 사무직 근로자가 잘못된 자세로 오랜 기간 일하면 요추 전만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현재로서는 척추전만증이 뚜렷한 증상을 일으킨다고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기 때문에 말할 수 없습니다.

진단 및 검사


진단을 위해 환자의 병력, 기저질환, 이학적 검사, 신경학적 검진을 시행하여야 하며 영상검사는 단순방사선검사를 통해 특징적인 허리뼈(요추)의 과도한 전만(앞으로 볼록하게 굽음) 소견을 확인해야 합니다. 요추 전만은 정상적으로 있으며 그 정도에 있어서 개인차가 매우 심하고 한 개인에 있어서도 여러 신체적 조건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정한 각도를 기준으로 정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요추전만은 그 자체가 의학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적습니다. 하지만 소아에서 요추 전만이 과도해 보이거나, 성인이든 소아든 허리를 굽혀도 전만곡이 사라지지 않을 정도로 경직된 요추 전만은 척추전문의의 검진을 통해 의학적 문제를 찾아보아야 합니다. 기립상태에서 허리뼈(요추) 단순방사선(X-ray)촬영으로 대부분 그 배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아직까지 과도한 요추 전만이 근육불균형이나 허리통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명확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의 대상인지에 대해서도 확실하지 않다.

경과 및 합병증


자연경과나 요통, 조기 퇴행성 관절염의 유발 가능성 등의 합병증과 관련한 여러 주장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요추전만이 근육불균형이나 허리통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답을 얻지 못했습니다.

예방방법


요추 전만의 위험요인으로 꼽히는 요소들인 신체 무게중심 이동 및 잘못된 자세는 요추전만증 이외에도 등뼈(흉추)후만증 및 요통을 유발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척추전만증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척추전만증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