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3년전에 실리콘 4mm+ 코끝 귀연골+지지대 귀연골+ 연골묶기로 수술을 하였구요
지금은 현재 다 제거한 상태입니다. (제거 28일째)
보통 제거하면 말랑말랑하다고 하잖아요 . 저는 제거 직후부터 딱딱했습니다.
1. 말랑말랑함의 기준은 상대적이긴 한데, 저는 자연코처럼 말랑하지는 않지만, 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아직 돼지코는 안될 정도의 딱딱함? 정도입니다. 근데 제거후에 말랑하다는게 이정도의 말랑함인가요??
2. 저는 찝은코모양이 좀 심했거든요.
의사말로는 "묶어서 모여져 있는 연골을 박리하고 이식했던 연골도 제거하는 작업을 한 상태입니다. 실로 묶었다는 부분은 코끝 연골이 한쌍인데 완전히 풀려있으면 코끝이나 비주부분이 과도하게 퍼져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모아주는 목적이 아니라 벌어지지 않도록 해놓은 부분입니다. "
묶여져 있는 연골은 일단 다 풀고 과도하게 퍼지지않게 한 곳만 묶었다는데 왜 지금 전 찝은코 모양이 제거 전보다 심한걸까요?
아직 시간이 지나지 않아서 그런건지.. 시간이 지나면 찝은코 모양이 완화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 수술방법대로제거를 했다면)
연골을 박리하고 그 사이에 귀연골을 다시 넣지 않은 이유는. 코에 아무것도 넣기 싫었기 때문입니다.
찝은코를 완화하는 방법은 이 것 뿐인가요 ㅠㅠㅠㅠ
3. 제거를 하고 꼭 연골재배치를 해야하나요? 연골재배치가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의사말로는 "코끝연골은 이식했던 연골을 제거하고 다시 재배치를 한 상태입니다. "
라는데요....... 재배치도 일종의 재수술 아닙니까? 재배치를 했다는 것은 완전제거를 하고 또 코의 연골을 조작했다는거 아닙니까? 그래서 코가 아직도 딱딱한건지요??? 의사말로는 코에 들어간건 모두 제거했다고 하던데요
저는 완전제거를 원한거지 재수술을 원한게 아닌데 말이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