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덧니가 심해서 교정했었는데 1년 반정도 진행했고 지금은 유지장치하고 있어요! 2년정도 예상했는데 고무줄끼는거 열심히해서 빨리 끝났어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위에 2개 아래 2개해서 이빨 4개 뽑았어요. 이빨 뽑는건 마취했을 때랑 풀릴 때 느낌이 이상한데 그래도 생각보다 안무섭고 하나도 안아파요! 그리고 교정할 때 고무줄을 장시간 걸고 있으라고 하는데 그게 정말 귀찮더라고요. 그걸 열심히 해야 교정이 빨리 끝난다고 해서 최대한 열심히 했어요! 처음 교정 시작할 때, 치과 갔다온 후엔 정말 너무 아파서 밥도 못씹고 죽먹고 그랬는데 치과갔다온지 오래되면 안아프고 익숙해져요. 너무 아플 땐 타이레놀먹었는데 도움이 됐어요. 교정이 정말 힘들었던게 깍두기나 치킨같은거 이빨로 먹기 힘들었어요. 그리고 저는 투명이어서 카레나 머스타드 먹으면 색이 변해서 안먹었어요. 카레가 들어간 음식도 색변해요ㅜㅜ 마지막으로 유지장치는 처음엔 하루종일 하라고해서 열심히 했지만 시간지날수록 정말 귀찮아요. 그래도 1년 지나면 자기 전에만 하고 자라고 해서 지금은 밤에만 하고있어요. 유지장치 하루라도 안하면 이빨이 틀어지는게 느껴질거에요.. 꾸준히 하는게 중요해요! 그리고 유지장치는 안부러지게 조심하는게 좋아요. 제 친구는 4번이나 부러졌다고 하더라고요. 유지장치는 따로 비용이 드는데 생각보다 비싸요 ㅠㅠ 유지장치끼고 음식안먹으면 부러질 일 많이 없을거에요.
교정하는 동안 불편하고 힘들었지만 저는 지금 정말 만족하고 전보다 웃는데 자신감이 생기더라고요. 많은 분들 조금만 참으시고 치과에서 하라는 거 열심히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