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양악/교정/치과 포럼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돌출입]

ASO수술 9개월 뒤 후기입니다. 참고해서 다들 도움 많이 받으세요!

abdd13 2020-12-09 (수) 16:44 3년전 12153
일전에 ASO받았다고 글 적었는데 어느덧 거의 9개월이 넘는 시간이 흘렀네요~

맨 처음 ASO를 알아볼 때 겁이 나서 열심히 알아봤지만 ASO는 이상하게 정보가 거의 없어 속상하고 걱정됐던 기억이 납니다.

받고 나서야 알았어요. 수술이 잘 되고 나면 이제 자기는 해결이니까 굳이 돌아와서 계속 정보 나눔할 이유가 없다는 거요.

하지만 저는 그때 제가 느꼈던 막막함 불안함 다른 분들은 느끼지 않았으면 해서 가끔씩 들어오고 있어요.


궁금해하실만한 점 몇가지 추려서 글적어볼게요!

1. 수술받고 나서 한동안 어땠나요?
얼굴이 탱탱 부어서 붓기 어느정도 빠지려면 '최소한' 석 달은 있어야 하고요, 길게는 반년 이상 보셔야 해요. 완벽히 다 빠지려면 1년이상은 필요한 것 같아요. 그래도 수술하고 한달반만 지나도 수술한건 전혀 몰라볼 거에요. 그리고 수술하고 나서 수술부위가 저릿저릿하고, 찌릿하고, 근질근질한 느낌이 한동안 많이 들었는데 여쭤보니 신경이 회복되느라 그렇다고 하시더라구요. 지금도 가끔 찌릿할 때가 있긴 한데 수술받았을 때에 비하면 이제는 거의 안그래서 걱정은 안해요.

2. 씹는거 괜찮나요?
맨 처음에는 솔직히 잘 못 씹었어요. 의학적으로는 두세달 정도면 완벽히 붙어서 전이랑 뼈 강도가 똑같아진다는데 석달정도 시간이 흘렀을 때도 앞쪽으로 씹는데는 불편함이 꽤 컸어요. 음식을 아예 못씹는다기보다는 강하게 씹으려 하거나 단단한 음식물을 씹으려 하면 수술부위가 욱신욱신 아파서 못씹었어요. 지금 와서 생각을 해보면 욱신욱신 아팠던 게 뼈가 덜붙어서가 아니고, 신경이 회복이 덜 돼서 그런 것 같아요. 지금은 당근, 무처럼 엄청 단단한거 외에는 웬만한 고기 햄버거 치킨 등 별 불편함 없이 다 앞니로도 잘 씹어먹어요 ^^. 지금까지 회복되온걸 감안해보면 앞으로 1년정도 시간이 더 흐르고 나면 무나 당근도 씹을 수 있게 될 것 같아요. (어디서 듣기로 신경회복은 2~3년까지도 봐야 한다는 것 같아서요. 그리고 지금생각해보면 맞는말같아요.)

3. 감각어떤가요?
입 내부랑 얼굴피부 두개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은데, 겉 피부는 지금은 거의 90%정도는 돌아왔어요. 100%는 힘들거에요. 아무튼 일상생활에 아무 불편함 없고, 온도느끼는거 뭐 묻은거 느끼는거 아무 이상 없으니 걱정마세요 ^^ 얼굴 겉피부는 맨처음 수술하면 마취크림바른것마냥 내피부가 아닌것처럼 꺼칠꺼칠 느껴지는데 석달정도만 지나도 80%?정도이상은 금방 다 돌아오는 것 같아요.

문제는 수술부위(내부)인데, 결론부터 말하면 지금은 수술부위(잇몸이랑 치아)도 감각은 거의 다 돌아온 것 같아요. 수술전과 100%똑같진 않지만 느껴질 거 다 느껴지고 불편함 따로 없을 만큼? 그리고 신경은 계속 회복되고 있으니 앞으로도 조금이나마 더 돌아올 거고요. 근데 잇몸감각은 겉피부와 달리 돌아오는데 시간이 오래걸려요~ 저도 한 반년정도 지나고 나서야 감각이 조금씩 돌아오는 걸 느꼈고, 맨 처음 석달동안은 거의 느낌 없었던 것 같아요.

4. 부작용 없나요?
저도 맨 처음 ASO찾아볼 때 잇몸괴사, 감각소실 이런 것때문에 걱정했었어요. 그런데 그때 상담가서 들어보니 잇몸괴사는 수십년 전에 지금보다 훨씬 더 원시적인 수술법 쓸 때나 있던 부작용이고 지금은 아예 없다고 하셨어요. 선생님이 아시기로는 대한민국에 딱 한명? 그런 부작용 겪은 사람이 있었다나 그렇게 말씀하셨던 것 같아요.(그것도 병원측실수로) 잇몸괴사, 피 안통하고 말고 그런거 전혀 없고요. 입천장, 앞니쪽 감각 다 90%이상 돌아왔고, 얼굴 피부 감각도 90%이상은 되는 것 같아요. 확실히 말해두는데 100%은 못돌아가요. 그런데 90%이상은 됩니다.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나 불편함 없을 만큼 회복되니 걱정마세요 ^^. 그저 수술전과 아주 미묘하게 느낌이 살짝 다른 것 뿐이에요.

5. 수술기간동안 가장 힘들었던 거
수술 받기 전 마취 들어갈 때 순간이 제일 무서워서 힘들었고요(제가겁이무지많아요). 그 다음으로는 수술받고나서 약 3일 동안이 제일 힘들었던 것 같아요. 잠을 제대로 잘 수가 없었어요. 자려고 누우면 피가 천천히 스물스물 코 뒤에 나서 숨쉬기가 불편했거든요. 그래서 앉아서 자느라 1시간간격으로 졸다깨다 졸다깨다 한 것 같아요 ㅜㅜ. 그 다음으로는 먹고 싶은 음식 못 먹는거? 음식먹기 불편한거. 그런게 힘들었어요. 저는 겁이 많아서 수술후 5일부터 일반식 가능하다고 말씀하셨지만 수술하고 6주째까지도 계속 죽만 먹었거든요. 수술 자체는 딱히 안아프니 걱정마세요. 약간 욱신거려도 진통제먹으면 금방 안아파져요.


6. 만족하세요?
만족합니다. 받기를 잘했다고 생각해요. 입나온분들 다 공감하겠지만 정면이 자신있지 옆모습은 자신없잖아요. 그것도 앞모습이 잘생겨서가 아니라 옆모습이 못나서 그러는 거잖아요 ㅜㅜ. 근데 수술받고 나서는 오히려 앞테보다 옆테가 훨씬 더 잘생겨보여요 ^^. 수술 받기 잘했고 아무 후회 없습니다.


7. 수술 준비하는 분들께 해주고 싶은 말

- 일단, 경제적으로 조금은 여유가 있을 때 하셨음 좋겠어요. 비용이 만만치 않은 수술이라(교정비까지 따로 드니까요) 빚을 져가며 수술을 받거나 신용카드로 긁고 갚아나가면서 하는걸 권하고 싶지는 않아요. 수술받고 나면 일단 붓기 때문에 불편하고, 또 피곤하기도 하고, 당장은 붓기가 덜 빠진 모습에 기대한만큼 되지 않아 속상하게 느낄 수도 있거든요. 그런데 거기에 빚까지 내고 한다면 마음적으로 좀 힘들 것 같아요.

- 본인이 ASO대상인지 아닌지 확실하게 파악하셨으면 좋겠어요. 입이 많이 나온 분들은 치아교정한다고 그거 안들어가요. 그냥 ASO받으세요. 저도 가끔씩 여기 돌아와서 글 보고 다른분들 정보도 나눠드리고 하는데 입이 엄청 나와있는데도 교정하면 될 줄 아는 분들이 계세요. 한번 발치교정해버리면 ASO는 하기 어려워요.  통상 3mm미만은 발치교정으로 효과가 있고, 그걸 넘어서면 ASO대상이에요. 교정하고도 입 덜들어갔다고 속상해하지 마시고 그냥 ASO받으세요. 효과는 확실합니다. 3mm은 애매한 정도라고들 말씀하시더라구요~

- ASO로 하관이 잘생기고 예쁜 사람이 되고 싶으면 턱, 코 수술도 같이 고려는 해 보세요. ASO를 좀 알아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ASO수술의 목적 중 하나는 미인선을 맞추는 것인데 애초에 콧대가 너무 낮다거나, 턱이 너무 앞으로 나왔다거나 뒤로 들어가있으면 ASO를 하기가 애매해요. 수술의 목적이 하관 미남미녀라면 코, 턱, 광대 수술 등도 함께 고려해 보세요. 애초에 ASO전문 병원을 가면 선생님이 이러이러한 수술을 함께 해보는게 어떻겠냐고 권유해 주실 거에요! 그런 말을 해주신다는 건 ASO를 해도 다른 부위때문에 미적 개선이 별로 안될 것 같아서 미리 말씀해주시는 거거든요. 저같은 경우는 사각턱, 턱끝축소, 턱끝전진, ASO를 한번에 했어요.

- 수술 받고 나면 인내심을 충분히 가지고 기다리세요. 당장은 얼굴이 이상해보여도 의느님을 믿고 기다려 보세요. 괜히 의사 선생님들이 의느님이라고 불리는게 아니에요. 석달, 반년, 9개월, 1년, 1년은 본다는 마음으로 쭉 기다리세요. 매번 계속 얼굴이 달라져가요. 물론 반년정도 지나고나서부터는 크게 변하진 않고 조금씩변하지만 반년 전까지는 얼굴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이 변해가요.


생각나는 거 있으면 수정해서 또 추가로 내용 적어볼게요.
가끔씩은 꼭 들어오니 궁금한 점 있으면 쪽지나 댓글로 질문 주세요 ^^ 당장 답이 안오더라도 꼭 제가 답 달아드릴게요 :)

이번에는 글 썼으니까 당분간은 종종 들어와보려 해요.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남겨주세요~

+ 추가로 더 적어요.

- 돌출입이라고 무조건 양악수술 하는 거 아니에요. 어떤병원은 무조건 양악하자고 하는데 병원을 더 둘러보고 판단해 보세요. ASO로 해결할 수 있는 케이스면 ASO로 해결하는게 더 나아요. 더 안전하고, 더 회복도 빠르고, 더 부작용도 적고, 비용도 더 적어요.

대체적으로 치과는 양악수술을 권하는 경우가 많고, ASO전문 성형외과에서만 ASO를 권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저도 치과돌 떄는 다 양악하자고 했었는데 돌출입전문병원으로 가니까 다 ASO로 할 수 있는데 왜 양악을 하냐고 아연실색하셨어요.

똑같은 돌출입이어도 턱뼈의 생김새나 위치에 따라 양악으로 해야하는지 ASO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지 달라요. 잘 알아보시기 바라요!
보고계신 포럼 게시판은 2021년 1월 11일부로 새로운 "성형관련수다방"으로 통합되어 운영됩니다.

1,151,660
2,125,466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댓글 8건
아니보디 2020-12-13 (일) 03:28 3년전 신고 주소
* 비밀글 입니다.
의심신고 누적으로 ID가 자동 정지된 회원입니다.
정지
     
     
abdd13 작성자 2020-12-14 (월) 03:08 3년전 신고 주소
* 비밀글 입니다.
박노리 2020-12-25 (금) 13:59 3년전 신고 주소
후기 너무 감사합니다 저는 이미 발치교정을 완료한 상태인데 역교정으로 공간을 벌린다음 가능하다고하여 예약을 앞두고있습니다..부작용글은 좀 보이는데 이런 정보글이 너무 없어서 막막했어요 ㅠㅠ너무감사해요
     
     
abdd13 작성자 2021-01-01 (금) 22:15 3년전 신고 주소
[@박노리] 아이고 발치교정했는데 만족스러울만큼 입이 다 안들어가셨나보네요 ㅜㅜ 역교정까지 하시느라 많이 힘드시겠어요. 오래 길게 보셔야겠지만 잘 견디시고 잘되시길 바라요!
머루주인 2020-12-26 (토) 17:56 3년전 신고 주소
혹시 어디서 하셨나용?ㅜㅜ
     
     
abdd13 작성자 2021-01-01 (금) 22:17 3년전 신고 주소
* 비밀글 입니다.
뷸리 2020-12-28 (월) 22:36 3년전 신고 주소
어디서 하셨는지 쪽지 부탁드려도 되나요??ㅠㅠ
     
     
abdd13 작성자 2021-01-01 (금) 22:17 3년전 신고 주소
* 비밀글 입니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