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17년 12월에 수술을 했고 현재 4년 4개월정도 경과했습니다.
일단 저는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 축농증이 있었고 하는김에 미용성형까지 같이 하자는 생각으로 메부리코+코끝(귀연골)+콧대 수술을 같이 받았습니다.
먼저, 저는 메부리가 심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있고 콧대는 높은편에 복코가 아닌 큰 하자는 없는 정도의 코였습니다.
저는 실리콘을 넣는 버선코모양을 원했으나 총 3군데 상담을 갔는데 3군데의 병원 모두 보형물을 넣지 않는것을 권유하셨습니다.
오래전이라 기억은 안나지만 최종적으로 수술한 병원에서는 콧대에 얇은 막 같은 것을 씌워서 콧대 자체는 그다지 안높이고 모양과 기능을 개선한다 하셨는데 그게 아마 자가진피는 아니었을거고 해당 병원에 물어보셔야 할 것 같아요. (기억이 안나네요)
결과적으로 매끈한 직선코가 되었고 수술 5일 후 붕대를 풀었을 때 가장 먼저 든 생각이 '아 보형물 넣어서 더 높게 할걸' 이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무보형물 수술을 한 것이 바른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뭐 수술 자체는 잘 되었고 부작용이나 기능상의 문제는 없으니 여기서부터는 병원이야기가 아닌 보편적인 코수술로 인한 미용적인 부작용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일단 저는 코수술 전에도 중안부, 쉽게 말해 코의 길이가 짧은편이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긴편도 아니었으나 코성형 후 모양 자체는 개선되었으나 중안부가 상당히 길어졌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이건 저 뿐만 아니라 코성형하신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는 사항이더라고요.
심지어 저는 실리콘을 넣지도 않아서 분필느낌도 적고 미간부분이 많이 높아지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코의 길이가 길어져 중안부가 길어졌다, 소위 말하는 말상(그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의 느낌이 살짝 나게 되었다 생각합니다.
보형물을 넣지 않았더라도 어찌됐건 미간쪽이 높아지며 그 길이도 길어진 것이 사실이니까요.
또한, 메부리코의 경우 콧대에 굴곡이 있는 상황에서 그것을 깎아버려 일자콧대가 된다면 정면에서 코가 더욱 길어보일 확률이 큰 것 같습니다.
특히나 저처럼 얼굴을 가로폭이 좁고 세로폭이 긴 얼굴형이라면 더욱 코가 길어보일거라 예상합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모양개선은 매우 만족하나 코의 길이가 길어져 전체적으로 비율이 꺠진 것 같다 정도의 의견입니다.
병원문제가 아니라 코성형 그 자체를 말씀드리는겁니다.
중안부 짧으신분들은 상관없겠으나 코의 길이가 짧은편이 아니고 긴 얼굴형이신 분들은 신중히 생각하시거나 수술하더라도 미간쪽은 건드리지 말아달라고 요청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