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경험한 바로는 성형외과의사들의 말은 한 마디로 다 믿을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의술이라면, A의사가 한 말과 B의사가 한 말이 일치해야 합니다.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은 의사들의 의견에 따라 차이가 나서는 안되니까요. 그런데, 제가 다녀본 많은 의사들의 말은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면, 코수술하면서 지방이식을 같이 할 수 있다는 의사가 있었는데, 그 다음 의사는 그건 불가능하다하더군요. 또 자가진피하면 다 흡수되버리니까 알로덤을 해라고 해서, 그 말을 듣고 다음 의사한테 물어보니 알덤은 부작용 나면 대책이 전혀 없어 실패를 여러번 한 경험이 있으니 자가진피해야한다 하더군요. 이런 예를 들자면 끝도 없습니다. 그런데 어떤 의사의 말을 들어야하나요? 다들 소위 성형외과 '전문의'들이었습니다.
이 수많은 '전문의'들이 각자 다른 말을 하고 똑같은 문제도 해결방식이 다 다릅니다. 이 수많은 전문의들을 양산한 시스템을 도대체 뭔가요? 어떤 기준에 의해 탄생한 전문의들인가요? 의학지식은 수많은 임상실험과 검증을 거친 과학이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이렇게 말을 다 다르게 하는 전문의들 사이에서 환자들은 헷갈리고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조차 없고, 공장식로 돌아가는 시스템 내에서 희생자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의 인생을 좌지우지하는 중대사가 왜 '복불복'이어야 합니까?
콧코수술 처음 하시는 분들, 왠만하면 말리고 싶은 심정에서 이 글을 씁니다. 한번 하면 재수술의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힘듭니다. 너무나 불필요하게 코성형 실패와 부작용으로 고통받는 분들이 많습니 다. 이런 부조리한 시스템의 희생자가 되지 마세요. 병이나 기능상의 이유가 아니라면 성형수술, 특히 코수술을 재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