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 의사샘 블로그에서 본건데
콧대 실리콘 염증 생기는건
수술이 잘못되서 그런거고 수술 잘되면 염증 생길 일 절대 없다하시더라고요.
그 분은 자기가 콧대 실리콘 수술한 환자중에 염증 생긴 환자는 아직까지 없다고 하시는데
저는 아직 코성형을 안해서 잘 모르거든요.
콧대 실리콘 염증 이유가 본인 체질인게 아니고 수술이 잘못된거라는게 맞나요?
제가 전공을 한건 아니지만, 저도 코 수술을 했고, 얕은 지식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잘못된 지식일 수도 있습니다.) 우선 우리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외부로부터 몸의 내부에 이물질(실리콘)이 들어오게 될 때, 우리 몸이 건강한 상태라면 이것을 제거하려고 세포가 활발히 운동을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염증 반응이 생기거나 코를 강하게 압박해서 구축 등이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감염 등의 부작용이 올 수도 있는데, 수술이 잘못 되었거나(수술실 내부와 수술 기구들이 소독이 완벽하게 되지 않았을 때), 환자 본인의 면역력이 선천적으로 약할 때 등이 감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실리콘은 인체에 큰 영향을 주는 이물질(보형물)은 아닌데요. 코 같은 경우는 굉장히 예민하고 기능적인(후각, 숨 쉬는 것)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다른 수술에 비해서 더 위험한겁니다. 또 의사 본인이 수술 당일날 컨디션이 좋지 않아도 수술이 망할 수 있는겁니다. 한마디로 코 수술은 복불복이며 코에 칼을 대는 순간 코는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으며 제자리로 돌아오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코 수술 뿐만 아니라 모든 개복, 칼을 대는 수술은 위험합니다.)
하지만 실리콘의 장점은 부작용 발생시에 제거가 굉장히 쉽다는 것이 있네요. 실리콘이라는 재료가 너무 두려우시면 인공진피(메가덤, 알로덤), 자가진피, 메쉬 등을 고려해보세요.
[@코막힘] 칼을 대는 모든 수술에는 흉이 생기죠. 흉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마세요. 우리 몸이 건강하게 세포 운동을 한다는 증거니까요. 흉이 안 생긴다면 끊임없는 출혈이 생기겠죠. 사실 히알루론산 필러도 완전히 흡수되어 없어지는게 아닙니다. 어느정도 내부에 흉살이 생겨서 필러를 맞기 전 보다는 미미하지만 코가 높아져요. 메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흡수되면서 그 부분에 흉살이 자리잡히고 그 흉살로 인해 모양 유지를 하는 것입니다. 코 수술은 코의 내부를 성형하는 것이니 안 보여서 그렇지 무조건 흉살이 생깁니다.. 애초에 코 내부가 흉살이 차오르지않고 뻥! 뚫려있다면 정말 위험하겠죠.
저랑 조금 친한 원장님도 나름 유명하시고 카톨릭의대 성형외과 전공의이신데 코수술 하기 전에 ct보시고 기능에 문제점 발견되면 이비인후과 가서 다 치료받고 오라고 하신데요. 압구정 ㄹㅋㅋ 원장님도 성형 수술 이후에도 꾸준히 이비인후과 진료 요한다고 상담 때 말씀하시더라고요. 성형의가 아무리 뛰어나도 코의 기능을 잘 다룰 순 없나봐요. 그래서 양심있는 일부 의사들은 기능을 건들이지 않는거구요.
저도 예전에 들었었는데...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동시에 가장 위험한 거라고 하더라구요... 반대로 생각해보면 없어야 할 이물질이 생체조직내에 들어오는거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최근엔 무 보형물 수술도 많아지고 최대한 자기걸 이용한 수술법도 많이 나오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