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서 상담을 하다 보면 눈 성형수술 경험이 적어도 한 번 이상인 분들이 많습니다. 쌍꺼풀 재수술을 원해 병원에 오는 분들의 원인을 보면, 이전 수술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나 피부 처짐 때문에 오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이전 수술의 결과에 만족하지 못해 재수술을 생각하는 분들 입니다.
저는 그런 상황들을 볼 때마다 첫 번째 수술을 잘 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절실히 느끼고 있으며, 재수술을 할 때에는 첫 번째 수술보다 더 큰 난이도와 노력이 들어가기에 안타까움 마음이 많이 듭니다.
대부분의 성형외과 에서는 첫 번째 눈 성형비용보다 재수술비용이 더 높은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 드리기 위해 쌍꺼풀 재수술의 일반적인 과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전에 했던 수술로 인해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의 변화 및 조직간의 의도된 혹은 의도되지 않은 유착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접근을 하는 과정에서 유착된 조직을 박리를 해야 하며, 전 수술에서 고정을 위해 사용했던 실들을 다 찾아서 제거한 뒤 그때부터 쌍꺼풀을 위해 고정을 하는 수술이 시작됩니다.
<쌍꺼풀 수술 과정에서 생기는 해부학적 변화>
출처 : 논문 Double-Eyelid Surgery Using Septoaponeurosis Junctional Thickening Results in Dynamic Fold in Asians (저자 Hong Seok Kim 선생님)
이전 수술이 정상적인 과정으로 진행된 경우여야만 그렇고, 만약 정상적이지 못한 과정 혹은 잘못된 수술법으로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더욱 과정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첫 수술보다는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게 되며, 비용도 높은 것 입니다.
또한 쌍꺼풀 재수술의 원인이 매우 다양한 만큼 비용도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어떤 점이 불만족스러워 재수술을 받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하며, 현재의 눈 상태를 고려해 재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쌍꺼풀 라인이 너무 높아 낮추고 싶은데 눈꺼풀 피부의 여유분이 없을 경우에는 두 줄 따기 수술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라인을 낮추길 원하나 피부여유분이 많지않은 케이스>
그리고 같은 두 줄 따기라도 이전에 수술을 한번 받았던 사람과, 수술을 여러 번 받았던 사람의 재수술 난이도가 다르기 때문에, 현재 상태에 대한 고려 없이 같은 수술방법만 반복하게 된다면 생각했던 것과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재수술을 지금 고려하고 계시다면, 단순히 비용이 저렴하다고 재수술을 받는 것은 피해야 하며 수술시기도 너무 급하게 결정하면 안되고 수술 사이에 충분한 간격을 두고 받아야 합니다.
또한 재수술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의사를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이전 수술들로 인해 정상적인 눈의 해부학적 구조가 변형이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수술을 진행해야 하며 그러지 못했을 경우에는 또 같은 실수가 반복되어 추가적이 수술이 추후에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