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한 방송사에서 성형수술을 받다가 돌아가신 환자분에 대한 얘기가 나왔습니다.
대리수술과 유령의사에 대한 얘기가 나와서 이슈가 되었는데요. 사태의 심각성이 분명히 크고 또 성형수술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이 부분과 관련해서 크게 걱정하고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 칼럼에서는 성형외과 유령의사와 대리수술에 관해 얘기해 보려 합니다.
먼저 쉐도우닥터란 말 그대로 그림자 의사, 대리 수술을 하는 의사를 뜻합니다.
즉 상담, 진료를 한 담당 의사가 실제 수술을 집도하지 않고, 마취가 된 환자가 잠든 사이에 다른 의사로 집도의를 바꾸는 불법 의료 행위를 말합니다.
환자분들은 대표원장이 수술한 것으로 알지만 실제론 경험과 실력이 부족한 생면부지의 의사가 수술하게 되는 것이죠.
2010년대 초반에 대리수술에 대한 문제가 크게 붉어지면서 현재 대리수술은 많이 없어진 상황입니다.
사실 대리수술이란 의사들의 트레이닝 과정에서 도제식 교육으로 생겨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사는 대학에서 트레이닝하면서 교수님에 수술을 받는 환자분들의 간단한 봉합이나 수술 과정을 조금씩 대신하면서 배우게 됩니다. 사실 배우지 않고 수술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승의 가르침 아래에서 이런 과정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런 것이 아니라 아예 수술을 다른 의사가 하게 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거겠죠.
그렇다면 쉐도우닥터가 성행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큰 자본이 있는 병원이 방송이나 기타 마케팅에 힘을 쓸 경우 많은 고객이 유치되고 실제로 병원이 확장하게 되는데, 이 경우 의사 입장에선 수술보다 경영에 빠지기 쉽고, 또 병원은 공장식 운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각종 방송과 광고를 통해서 스타 의사를 만들고 환자분들은 스타 의사 한 사람을 보고 찾아옵니다.
그리고 한 사람이 하루에 그 많은 수술을 하기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대표원장은 하루 종일 상담을 중점으로 하고, 수술은 조금만 하거나 수술 전에 나와버리거나 본인을 찾아온 환자들에게 대리 수술을 시행하게 되어 유령의사가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대리 수술로 인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의료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실제로 대리수술로 인한 부작용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정말 안타까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소수의 부도덕한 의사 때문에 많은 분들이 쉐도우닥터의 존재를 알고 걱정하시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절대 있어선 안되는 일이며 대리수술을 방지하기 위해 수술실 CCTV 의무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라비앙성형외과는 20년 이상 경력의 각 분야별 성형외과 전문의의 철저한 1:1 상담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고객에게 수술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진단을 합니다.
환자의 안전과 인연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상담부터 수술 및 수술 후 경과까지 담당 원장님이 전담으로 책임지고 있어 쉐도우닥터, 대리수술 문제에 대해 안심할 수 있습니다.
병원이 온전히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환자와의 신뢰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라비앙성형외과는 수술실 CCTV를 설치해 놓은 것 역시 이를 위한 노력인데요. 의무화가 되었든 아니든 그와는 상관없이 안전하고 올바른 진료를 추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환자의 안전을 위한 아낌없는 노력을 진행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