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퍼진 코 모양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다. 코는 얼굴 정중앙에 위치해 있을 뿐 아니라 유일하게 입체적인 구조를 갖춘 신체 부위다. 따라서 콧대의 각도와 콧볼의 넓이, 위치 등에 따라 전체적인 얼굴 인상을 좌우하기 마련이다.
복코란 코끝이 크고 뭉툭한 경우를 말하는데 주먹코라는 또 다른 이름으로도 불린다. 보통 콧볼 너비에 비해 코끝 너비가 60% 이상인 경우를 복코라고 정의한다. 이로 인해 콧볼이 넓게 퍼진 경우 콧구멍이 커보이고 콧대가 더 낮아보이는 효과를 나타낸다. 이는 곧 외모 스트레스 주범으로 꼽힌다.
만약 코가 뭉툭하여 얼굴에서 코만 보이는 경우, 코가 뭉툭하여 코의 비율이 맞지 않는 경우, 코의 폭보다 코끝 폭이 상대적으로 넓은 경우 등이라면 수술로 외모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콧볼축소술을 통해 콧볼 넓이를 줄여 얼굴 균형에 맞는 코 모양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복코수술은 퍼져 보이는 코 모양의 크기를 줄이고 코끝, 콧대까지 슬림하고 세련된 이미지로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이다. 시행 전 피부, 콧구멍 크기, 콧볼 넓이에 따라 절개법, 비절개법 수술을 선택할 수 있다.
만약 피부가 두껍거나 콧구멍이 크다면 두께, 퍼진 정도에 따라 피부를 절제한 뒤 봉합하는 수술을 시행한다. 이때 절개선이 콧망울과 볼의 경계선에 남아 흉터가 부각되지 않는다. 콧볼이 심하게 퍼지지 않고 콧구멍 아래 부분이 넓다면 콧구멍 아래 부분을 약간 절개해 실로 콧볼을 당겨 모으는 방법을 적용한다.
복코 성형 시 두껍고 넓은 피부를 해결하지 않은 채 연골만 좁혀 두드러진 개선 효과를 체험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사례가 많다. 단순히 비용이나 후기에만 의존하지 말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코 피부의 두께를 면밀히 측정한 다음 단계별 체계적인 수술을 진행해 피부부터 연골까지 모두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https://www.jeonmae.co.kr/news/articleView.html?idxno=918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