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메디컬뉴스

메디컬뉴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건강정보]

새끼발가락 굳은살이 ‘이것’ 때문? 굳은살 위치별 의심 질환

2021-02-09 (화) 12:20 3년전 131
https://sungyesa.com/new/news/1715
발은 굳은살이 많이 생기는 부위 중 하나다. 굳은살은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각질층이 과도하게 생기며 발생하는데, 걸을 때 체중이 실리는 발바닥에 많이 난다. 굳은살 자체를 심한 질환으로 보긴 어렵지만, 굳은살이 생긴 위치에 따라 다양한 발 관련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굳은살 위치별 의심 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새끼발가락
새끼발가락이나 주변 부위에 굳은살이 생길 경우 소건막류를 의심할 수 있다. 건막류는 엄지발가락에 나타나는 무지외반증을 뜻하는 질환으로, 새끼발가락이 무지외반증처럼 돌출되는 것을 소건막류라고 한다. 앞이 뾰족한 구두를 자주 신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소건막류는 돌출된 부위와 신발이 계속해서 마찰하며 굳은살 외에 점액낭염이나 피부궤양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둘째 발가락
무지외반증 환자는 둘째 발가락 밑에 굳은살이 나기 쉽다. 무지외반증을 앓게 되면 보행 시 지면에 닿는 발바닥 면적이 비정상적으로 넓어져, 발 안쪽에 체중이 과도하게 실린다. 이로 인해 무의식적으로 둘째 발가락에 힘을 주면서 걷게 되면 해당 부위에 굳은살이 생길 수 있다.

발 앞, 뒤꿈치
발 앞·뒤꿈치에 모두 굳은살이 생겼다면 ‘요족’일 수 있다. 발바닥 아치가 깊게 파인 요족은 걸을 때 발바닥 전체가 아닌 발 앞·뒤꿈치에만 체중이 실리기 때문에, 발 앞·뒤로 굳은살이 발생한다. 심할 경우 통증을 느끼기도 하지만, 발아치가 평평한 평발에 비해서는 덜 알려져 있다.

이 같은 원인으로 인해 굳은살이 생겼을 경우, 제거하더라도 같은 부위에 굳은살이 다시 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특정 부위에 굳은살이 계속 생긴다면 적절한 진단과 함께 치료받는 것이 좋다. 굳은살 관련 질환의 경우 보행 습관과도 관련이 깊어, 악화 시 발목, 무릎, 고관절, 척추 등에 2차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1/11/2020111102682.html

1,724,402
1,322,257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댓글 0건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