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는 당뇨병, 심혈관 질환, 두통, 관절염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다. 황산화 물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C, A,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해독작용에도 도움이 된다.
부작용으로는 과다복용시 설사 또는 변비에 걸릴 수 있다. 봐복욕시 간과 신장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주의사항으로는 임신중이신 분들이나 모유수유 중인 분들은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칼륨 제한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더욱 주의해야한다.
노니의 열매는 식품 및 약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잎, 줄기, 꽃, 씨등이 악용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노니의 프로제로닌 성분은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 재생이 좋다. 요산수치를 떨어뜨려서 통풍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혈액에서 염증을 제거하고 관절에도 좋다고 한다.
칼륨이 풍부해서 체내 나트륨 배출효과가 좋다. 세포 재생효능이 있고 멜라닌 색소침착을 막아주는 비타민C도 풍부해서 비누로 만들어 사용하기도 한다. 실제로 화상과 같은 흉터나 건선피부, 여드름 상처 재생에도 효과가 있다.
출처 :
http://www.insight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733#09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