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난소에서 생성된 난자가 나팔관을 따라 이동하면 자궁안에서는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 자궁내막이 증식됩니다. 증식된 내막은 임신이 안되면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데 이를 월경이라 합니다. 월경으로 다 빠져나가지 못한 내막조직이 나팔관을 타고 역류합니다. 이 때 난소를 비롯한 다른 조직에서 자라나는게 자궁 내막증입니다.
원인
자궁내막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고, 몇 가지 가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가장 우세한 설은 월경혈이 역류하여 자궁내막증이 생긴다는 가설입니다.
증상
자궁내막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월경통입니다. 성인 여성에게서 월경 중 통증이 없었는데 갑자기 월경통이 발생하게 되면 자궁내막증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성교통 역시 종종 나타나는데, 이는 골반 조직의 유착이나 압박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복적인 만성 골반통은 자궁내막증이 직장, 요관, 방광 등을 침범함으로써 침범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침범 정도와 통증의 정도는 비례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자궁내막증은 월경 주기에 따른 생체 내의 여성 호르몬의 변화에 반응하여 증식이 일어나기 때문에, 그 치료를 위해서는 월경을 멈추게 하는 약물요법과 병적인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 요법이 주로 쓰입니다. 치료 방법은 환자 개개인의 질환의 경중도, 증상의 정도, 치료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개별화되어 적용되어야 합니다. 자궁내막증 치료의 목적은 병적인 변화가 나타난 부위를 제거함과 동시에 자궁내막증과 연관되는 후유증(동통 및 불임)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