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뇌질환은 혈류 후름에 문제가 생겨 뇌손상을 유발하는 각종 질병을 의미합니다. 크게 허혈성질환과 출혈성질환으로 나뉘뉘며, 허혈성질환은 혈관이 막혀 혈액 공급에 문제가 생겨 주변 뇌 조직이 괴사하는 것으로 흔히 뇌경색으로 부릅니다. 반면 출혈성질환은 뇌혈관이 터져 발생하는 뇌출혈을 의미하며 외상을 제외하고는 고혈압이나 혈관기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종류
뇌질환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그 증세 또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1)
뇌출혈(뇌일혈) : 고혈압, 동맥경화로 뇌동맥이 터져 뇌에 신경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뇌경색(뇌혈전, 뇌색전) : 뇌 동맥이 막혀 혈류장애, 고혈압, 당뇨, 피임약 남용이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3) 지주막하 출혈 : 지주막과 언막 사이에 뇌혈관 이상에 의한 파열로 피가 괴어 나타납니다.
4) 뇌 동맥류 : 고혈압 등에 의해 뇌동막 일부분이 혹 모양으로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5) 윌리스동맥류 (폐색증) : 현재까지는 원인불명의 증상, 뇌 동맥이 가늘어 지는 변화가 생깁니다.
6) 뇌의 동,정맥기형 : 동맥과 정맥이 따로 떨어지지 않고 이어져 있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7) 일과성 뇌허혈증 : 뇌의 혈액 순환장애로 발생하며, 이는 뇌 경색의 조짐으로 보여집니다.
8) 뇌농양 : 뇌 속에 세균이 감염되면서 나타나는 병입니다.
9)
뇌염 : 특정 바이러스 감염 시 나타납니다.
10)
수막염(뇌막염) : 뇌수막에 세균 감염 시 나타납니다.
11)
간질 : 뇌 신경 기능 이상으로 발작 시 나타납니다.
12) 다발성 경화증 : 뇌 와 척수 전역에 걸쳐 작은 탈수 변화를 반복하게 됩니다.
13)
파킨슨병 : 중뇌에서 분비되는 도파민 부족으로 운동장애로 나타납니다.
14)
뇌종양 : 두개골 안쪽에 종양이 생기는 병으로 발생원인은 불명확합니다.
15) 뇌수종 : 뇌 속의 수액 통로인 뇌실이나 지주막하강에 수액이 괴게 됩니다.
16)
뇌성마비 : 선천성 기형으로 몸의 모든 운동장애 시 뇌성마비라 진단합니다.
17) 급성 소아 편 마비 : 유아의 몸 한쪽이 마비되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증상
뇌질환 증상은 종류와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그 중 두통은 뇌질환 증상 중 하나로 편두통, 클러스터 두통, 긴장성 두통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과 함께 어지러움이 동반할 수 있는데 뇌의 혈액 공급이나 전기 신호에 이상이 생기거나 뇌의 균형 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보이는 증상입니다. 또한 근육의 약화, 불규칙한 운동, 떨림 등으로 운동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파킨슨병, 뇌졸중, 운동 신경세포병 등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사고력 저하 등으로 인지 및 기억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며 치매, 뇌졸중, 뇌손상 등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예방 및 관리
뇌질환은 한번 발생할 경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에 평상 시 예방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혈압,
당뇨,
부정맥 등의 심장 질환과
비만,
수면무호흡증,
경동맥협착 등의 조기발견이 중요하며 조절 가능한 위험요인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혈압 측정과 혈압관리 금연과 절주에 힘 써야하며 건강한 식사 및 운동습관을 유지해야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