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전치태반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전치태반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전치태반은 태반이 자궁 경관(internal os)을 일부 또는 완전히 덮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궁 하절부가 형성되고 자궁 출구가 열리면 혈관이 파열되어 출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태반이 자궁 경관에서 2cm 이내에 위치하는 경우를 하위 태반(low lying placenta)이라고 합니다. 이는 약 0.3% 정도의 산모에서 발생하며, 고령의 산모, 다산부, 흡연, 자궁근종 등이 전치태반의 위험인자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원인


고령, 다임신부, 자궁근종, 다태 임신, 제왕 절개술 이력은 전치태반 발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치태반의 발생률은 제왕절개 분만의 횟수에 비례합니다. 또한, 흡연으로 전치태반의 상대적 위험도가 2배 가량 증가하며, 일산화탄소 저산소혈증 시에 태반비대가 생긴 경우 탈락막 혈관화의 장애에 이은 염증성, 위축성 변화의 결과가 전치태반 발생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증상


대부분 임신 동안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 임신부에게 통증이 없는 출혈로 갑자기 발생합니다. 다행히도 첫 출혈이 생명에 위험을 줄 정도로 많은 경우는 드물지만 일반적으로 첫 출혈은 저절로 멈추지만 재발합니다. 태반 조기 박리와는 달리 소모성 응고장애가 드물습니다.

진단 및 검사


임신 후반기에 자궁 출혈이 있는 경우 전치태반이나 태반 조기박리를 항상 의심해야 하며 초음파 등을 포함한 적절한 평가를 통해 전치태반이 없음을 명백히 증명할 때까지 전치태반의 가능성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치료


태아가 미숙아인 경우는 실제적인 출혈이 없다면 모체와 태아의 안전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약 절반 정도의 환자는 만삭에 가까워져서야 첫 출혈이 발생하지만, 나머지 임산부는 조산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혈과 제왕절개 분만으로 전치태반으로 인한 사망률은 현저하게 감소되었지만 자궁 하절부 수축이 잘 안되기 때문에 태반 만출 후 조절할 수 없을 만큼 출혈이 있을 경우와 유착태반이 동반된 경우는 자궁 적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전치태반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전치태반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