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유암종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유암종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유암종은 위장관이나 폐의 점막에서 서서히 자라는 신경내분비 종양의 일종입니다. 유암종의 70%가 위장관에서 발견되고 10%에서 폐에서 발생합니다.

원인


다발성내분비샘종증타입1(MEN1)의 가족력을 가졌거나, 위축성위염, 악성빈혈(pernicious anemia), 졸링거 엘리슨 증후군 그리고 흡연이 유암종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유암종은 증식 속도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초기의 유암종이 생성하는 호르몬은 소량이어서 대부분 혈액이나 간의 효소로 인해 분해가 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간이나 기타 장기로 전이된 후기의 유암종은 많은 양의 호르몬이 생성되어 분해되지 않고 남아있게 되어 안면홍조, 설사, 흉부 압박감, 호흡곤란, 복부팽만, 발목 종창 등의 증상들을 나타낼 수 있고, 이를 카시노이드 증후군(carcinoid syndrome)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유암종이 생성하는 세로토닌과 같은 화학 물질들이 혈관을 확장함으로써 나타납니다.

진단 및 검사


내시경이나 CT 검사 등을 통해 우연히 발견되며 조직검사로 확진합니다.

치료


유암종은 수술이 주된 치료법이며, 다른 장기로의 전이가 없다면 유암종을 완전히 제거하는 수술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 완치가 되지 않더라도 천천히 자라는 암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들이 비교적 오래 생존합니다. 치료의 다양한 선택은 수술로의 완전한 절제 여부, 다른 장기로의 전이, 종양의 크기, 종양의 위치 뿐만 아니라 유암종이 증상을 일으키는 지의 여부에 의해서 결정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간으로 전이가 확인되었다면 전이된 부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파괴하거나 화학물질을 주입함으로써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기에서 완전한 유암종의 제거가 불가능한 경우 종양의 대부분을 제거하여 부피를 줄임으로써 증상을 경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진행된 유암종을 지닌 환자에서 수술로 제거가 불가능한 경우 오트레오타이드(octreotide)나 인터페론(in terferon)의 주입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완치가 되지 않더라도 천천히 자라는 암이기 때문에 예후가 양호합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음주나 과식, 티라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치즈, 바나나, 초콜릿, 아보카도)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유암종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유암종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