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연하통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방법

연하통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음식물이 지나가는 경로인 인두나 식도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겨, 음식물이나 침을 삼킬 때 통증을 느끼는 것을 연하통이라 합니다. 음식물이 잘 안 삼켜지는 연하곤란(삼킴장애)과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하지만, 통증은 있으나 삼키는 것 자체에는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아 일반적으로 따로 나누어 쓰입니다.

원인


연하통은 목감기(급성 인두염), 편도염편도결석, 인후두 역류질환, 위식도 역류질환 같은 염증성 질환이 대부분 그 원인이지만, 통증이 잘 낫지 않는 경우에는 구인두암, 하인두암, 식도암 같은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


원인에 따라 통증의 심각한 정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연하곤란은 동반되기도 동반되지 않기도 합니다.

진단 및 검사


연하통의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우선인데, 이비인후과에서 인후두 내시경을 통해 구강 및 인후두를 진찰하고, 필요한 경우 위내시경을 이용하여 식도 및 위의 검진을 해야 합니다. 드물게 경부 컴퓨터 단층 촬영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목감기나 편도염의 경우 인두나 편도선이 빨갛게 부어 있는 소견으로 진단할 수 있는데, 이때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에 결석이 하얗게 끼어 있을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위치에 따라 제거할 수 있는 결석인 경우에는 증상이 쉽게 해결되고, 제거하기 힘든 부위인 경우에는 편도염에 준해서 치료하면 도움이 됩니다. 인후두 역류질환으로 연하통이 생긴 경우는 후두내시경에서 후두가 부어 있거나 발적(빨갛게 된 소견)이 있으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인후두 역류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생활 습관 및 식습관을 개선하고, 더불어 위산 억제제를 장기간 투여해야 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연하통의 원인을 찾아서 적절히 치료하게 되면 특별히 심각한 합병증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예방방법


예방 방법이나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는 연하통을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예방법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연하통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연하통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