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림프관종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림프관종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림프관종은 정상 림프계로부터 분리된 림프계에 림프액이 비정상적으로 고여서 종양의 형태를 보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 질환은 국소적 혹은 광범위한 림프관 기형에 해당합니다. 가장 흔한 형태는 목의 낭성 림프관종(cystic hygroma)입니다.

원인


림프관종의 원인에 대해서는 발생학적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설, 과오종성 형성설, 신생물설 등 여러 설명이 제시되었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림프관종은 후천적인 요인, 즉 감염, 방사선 치료, 외과적 수술의 후유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림프관종은 대부분 신생아, 소아기에 원기 림프낭(primordial lymph sac)이 존재하는 장소에서 발생하는 선천적인 기형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증상


림프관종의 증상은 발생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림프관종은 손발톱, 머리카락, 치아 등 림프관이 없는 일부 부위를 제외한 모든 신체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림프관종은 주로 얼굴, 목, 겨드랑이, 팔다리, 뱃속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얼굴과 목에서는 림프관종이 눈에 띄게 기형적으로 나타나며, 그 크기도 다양합니다. 림프관종이 턱 밑에 발생한 경우 기도를 눌러 질식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림프관종의 크기가 크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림프관종의 치료 원칙은 외과적으로 완전히 제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림프관종은 대부분 주위 조직으로의 침윤이 심하고 신경, 혈관과의 유착이 심한 경우가 많아서 완전히 절제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여러 차례에 걸쳐 수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경화제, 스테로이드 제제 등의 사용이나 방사선 치료 등이 있지만, 별다른 효과는 없습니다. 최근에는 종양 내에 블레오마이신을  주사하는 치료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림프관종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림프관종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