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접속자 0 최근게시물 발품노트
알림 0
쪽지 0
  •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네말린근병증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네말린근병증 질병 평가
평가참여 3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3.3
통증경중
3.3
완치율
3.3
분류
신체부위

개요


선천성 근병증 중의 하나로, 근 위약과 근 조직검사 상 소간상체 (nemaline rods)라는 실과 같은 소견이 특징적인 질환입니다. 임상적 특징과 원인 유전자에 따라 6-7개의 아형으로 나뉘며 경한 경우 일상생활에 큰 제한이 없을 정도의 증상만 있을 수 있으나, 심한 경우 출생 시부터 중증의 증상을 보이며 몇 달 이내에 사망하게 됩니다.

원인


최소 12개 이상의 원인 유전자 돌연변이가 밝혀져 있습니다. 이들은 골격근의 근섬유분절 (sarcomere)의 가는 필라멘트 (thin filament)의 구조 혹은 조절과 관련된 단백질을 암호화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NEB (Nebulin, HGNC ID: 7720, 23.04 기준) 유전자 돌연변이이며, ACTA1 (Actin alpha 1, skeletal muscle, HGNC ID: 129, 23.04 기준) 유전자 돌연변이도 흔히 확인됩니다. NEB 유전자 돌연변이는 대부분 전형적인 아형에 해당하며 상염색체 열성 유전 형식을 따릅니다. ACTA1 유전자의 이상은 대부분 산발성 (sporadic)이나 드물게 상염색체 우성 혹은 열성 유전방식을 보이기도 합니다.

증상


증상은 매우 다양하여 같은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가진 경우에서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출생 시부터 심한 근 위약과 근긴장도 저하를 보일 수 있으며 경한 경우 아동기 이후에 운동발달 지연이나 근 위약이 서서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개 얼굴, 목, 근위부 근육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며, 긴 얼굴과 높은 입천장 등의 근육병증에 특징적인 얼굴을 보일 수 있습니다. 삼킴 장애나 호흡곤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일부에서는 관절 구축이나 척추측만증, 새가슴 변형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능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전형적인 형태가 46% 정도로 가장 흔하며, 증상이 상대적으로 경미합니다. 선천성 형태가 가장 발병이 빠르고 중증의 증상을 보입니다.

치료


아직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 조절 및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주가 됩니다. 물리치료와 스트레칭, 작업치료 등을 통해 근력을 높이고 관절 구축을 예방하게 됩니다. 필요 시 보조기, 휠체어 사용이나 정형외과적 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호흡근 약화로 인해 호흡 부전이 있는 경우 인공호흡기를 적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환자에서 호흡 상태에 대한 주기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호흡기 감염이 생기면 심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고 빠른 치료가 권고됩니다.  삼킴 장애가 있다면 경관 영양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 상담을 하는 것이 권고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네말린근병증 질병 평가 3건

기**** 2025-11-01 (토) 20:39 1일전
주소 https://sungyesa.com/new/mediinfo/16243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네말린근병증
진단병원
정형외과

치료후기

네말린 근병증은 근육이 점점 약해져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유전 질환이야. 처음엔 단순히 힘이 빠지는 느낌이었는데, 점점 걷거나 숨쉬는 것도 어렵게 느껴졌어. 그래도 꾸준히 재활치료 받고 가족이랑 의료진의 도움으로 조금씩 나아지고 있어. 완치는 어렵지만 포기하지 않고 관리하며 살아가는 게 중요하다고 느꼈어.

안**** 2025-10-26 (일) 00:05 8일전
주소 https://sungyesa.com/new/mediinfo/16020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근병증
진단병원
내과

치료후기

네말린근병증은 근육이 점점 약해지고 위축되는 희귀 유전 질환이야. 주로 아이 때부터 나타나며, 움직임이 둔해지고 근육 힘이 빠져서 걷거나 일어서기 어려워져. 호흡근 약화로 숨쉬기 힘들어질 수도 있어서 꾸준한 관리와 재활이 꼭 필요해.

풀**** 2025-10-23 (목) 10:59 10일전
주소 https://sungyesa.com/new/mediinfo/15955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네말린근병증
진단병원
정형외과

치료후기

사촌오빠가 몇 년 전부터 팔과 다리에 점점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어서 병원을 찾았어요. 처음엔 단순 근육 피로라고 생각했는데, 근전도 검사와 유전자 검사를 거쳐 ‘네말린근병증’이라는 희귀 근육질환 진단을 받았어요. 근육세포 안에 ‘네말린 소체’라는 비정상 구조물이 생겨 근육의 수축 기능이 떨어지는 병이라고 하더라고요.
처음엔 팔을 들어 올리거나 계단을 오를 때 힘이 약간 빠지는 정도였지만, 점점 일상생활에서도 불편이 생겨서 재활치료를 병행하게 됐어요. 완치가 어려운 병이라 약물보다는 물리치료와 근력유지 운동이 중요하다고 의사가 설명해 주셨어요. 오빠는 지금 꾸준히 재활운동을 하면서 근육이 더 약해지지 않도록 관리 중이에요. 예전보다 피로가 빨리 오고 활동 범위가 줄었지만, 주변의 이해와 도움 속에서 일상생활을 최대한 유지하고 있어요. 희귀질환이라 생소했지만, 조기 진단과 꾸준한 관리가 정말 중요하다는 걸 느꼈다고 해요.

선착순 포인트 제도로 3번째 평가까지는 200P, 10번째 평가까지는 100P, 50번째 평가까지는 70P를 지급합니다. 이후 평가는 50P를 지급합니다.
네말린근병증 평가하기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