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신체에는 체순환, 폐순환, 기관별 혈액 순환로가 있습니다. 문맥색전증은 간과 내장 기관의 혈액 순환로인 문맥에 혈전이 생기면서 여러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원인
문맥색전증의 원인으로는 국소적 혹은 전신적 감염, 당원병,
지방간,
간경변,
간세포암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간담도 수술, 비장 절제술을 시행한 이후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
문맥색전증은 문맥 가지의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혈압 저하, 복강 내의 빠른 복수의 축적, 정맥류 출혈 등이 있습니다. 문맥색전증이 천천히 형성되는 경우, 별다른 증상 없이 측부 혈행이 형성되면서 문맥이 재소통되기는 하지만 끝내 압력이 높아져 문맥성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치료
문맥색전증의 치료 방법에는 약물 치료, 식이요법, 수술적 치료가 있으며, 질환의 진행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약물 치료에는 항응고제를 사용합니다. 급성 문맥고혈압인데 이미 응괴가 형성된 상태라면, 치료 시기가 늦기는 하지만 더 이상의 혈전증 진행을 막기 위해 항응고제를 투여합니다. 다만 항응고제 치료는 지혈 기능을 저하시켜 정맥류 출혈로 인한 위험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식도 정맥류가 원인이라면, 내시경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문맥계에 문맥을 이룰 정도의 적당한 정맥이 있다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허혈성 장괴사가 발생한다면, 응급으로 장 절제술을 시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