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간디스토마는 식품을 매개로 감염되는 기생충질환으로 간흡충이 우리 몸에 들어와 간의 담관 안에서 기생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간디스토마는 8~15mm X 1.5~4.0mm 정도의 크기의 기생충으로 납작한 선홍색의 버들잎 모양을 하고 있으며 중간숙주에 살면서 성장합니다. 중국을 포함한 극동지역과 동남아 지역에서 주로 분포하여, 간디스토마가 많이 발생하며, 성인 남자의 감염률이 더 높습니다.
원인
간흡충에 감염되어 나타납니다. 간흡충에 감염된 사람 또는 야생동물의 대변을 통하여 알이 배출되고, 이 알은 제 1중간숙주인 민물 조개류에게 먹혀 유충으로 자라게 됩니다. 이 유충은 중간숙주에서 나와 제 2중간숙주인 민물고기에 침입하여 피낭유충이 됩니다. 이 때, 사람이 피낭유충이 들어있는 민물고기를 날것으로 먹었을 때, 또는 이로인해 오염된 칼, 도마 등을 통하여 간흡충에 감염됩니다. 인체에 들어온 간흡충은 간이나 담관, 그리고 담낭 속에서 기생하면서 여러가지 증상을 일으킵니다.
증상
증상은 감염 기생충 수, 감염 기간, 합병증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감염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대부분 증상을 모르고 지냅니다. 그러나 감염 기생충 수가 많거나 감염기간이 길어지게 되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급성감염 시에는 상복부통증, 발열, 소화불량, 위장출혈,
설사 등의 소화기 장애가 나타나는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상태가 점점 악화되면
황달, 간 비대,
복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구충제인 프라지콴텔(praziquantel)을 1일 3회 하루만 먹으면 대부분 치료가 됩니다. 하루 먹었을 때 치료가 안되었을 경우 같은 용법으로 반복하여 먹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