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측두엽간질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측두엽간질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정상적으로 뇌가 활동할 때에는 걷거나 말하거나 잠을 잘 때에 다양한 전기적 활성을 보이지만, 비정상적으로 한꺼번에 많은 수의 뇌세포가 동조화되게 되면 발작이나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적으로 한 부분에 국한되어 나타날 때 국소적인 부분적인 간질이라고 하며, 특히 측두엽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측두엽 간질이라고 부릅니다.

원인


발작은 주로 해부적인 결손 부위나 상처 등의 뇌병변에서 시작되나 항상 측두엽 간질 원인을 밝힐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측두엽의 일부인 해마(hippocampus)의 경화, 외상으로 인한 손상, 뇌염이나 뇌수막염 등의 감염, 저산소증으로 인한 손상, 뇌혈관의 기형, 뇌졸중, 뇌종양, 유전적인 요인 등이 측두엽 발작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증상


대표적인 전조 증상으로는 갑작스런 공포감이나 매우 행복한 느낌, 처음 보는 대상을 이전에 보았던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기시감, 갑작스런 이상한 냄새와 맛 그리고 복부에 무엇인가 치받쳐 오르는 듯한 감각 등이 있습니다. 발작은 보통 30초에서 2분간 지속되며 주변 상황에 대한 인식 소실, 한동안 어느 한 부분을 응시, 입맛을 다시거나 혀를 차기, 반복적으로 무엇인가를 씹고 삼키기, 손가락으로 긁거나 파거나 뜯기 등의 특징적인 이상한 증상을 보입니다.

치료


많은 수의 약물들이 간질 치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경련제는 카바마제핀, 페니토인, 발프로에이트, 페노바비탈, 토피라메이트,가바펜틴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수의 환자들이 약물만으로 간질 조절이 되지 않으며, 피로와 어지러움증 등의 부작용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측두엽 부위의 결함이나 상처가 있으면 약물 조절을 어렵게 만들며 이 경우 수술 치료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을 통해 간질 발작의 원인인 측두엽을 제거하는 것은 종종 효과적입니다. 성공률은 65~90% 정도이며, 측두엽 간질의 원인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작의 원인 부위가 생명의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과 인접해 있거나, 원인 부위가 여러 부위인 경우에는 수술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측두엽간질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측두엽간질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