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단독증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단독증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단독은 피부가 연쇄상 구균에 감염되어 피하조직과 피부에 병변이 나타나는 급성 접촉성 전염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 질환의 특징은 병변의 경계가 뚜렷한 것과 납작한 모양으로 빨갛게 부어오르는 것입니다. 단독은 주로 진피의 상부를 침범하여 주위로 빠르게 전파되지만, 근육층을 침범하지 않습니다.

원인


단독의 원인은 연쇄상 구균의 감염입니다. 피부의 작은 상처와 습진, 외과적 절제, 피부 궤양 등을 통해 원인균에 감염됩니다. 비강을 통해 원인균에 감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노인, 영아, 아동에게 발생합니다.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 당뇨, 알코올 중독자, 피부 궤양이 있는 사람, 곰팡이균 감염자, 혈관 수술로 인한 림프부종이 있는 사람에게서도 잘 발생합니다.

증상


단독 환자는 감염된 후 48시간 이내에 고열, 오한, 피로감, 두통, 구토를 겪고, 감염된 부위의 피부 병변이 경계가 뚜렷하며 납작한 모양으로 빨갛고 빠르게 부어오릅니다. 병변은 단단하며 열감과 통증이 느껴집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수포, 점상 출혈, 피부 괴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팔, 다리, 손가락, 발가락, 눈 주변, 귀, 볼 등에 잘 발생합니다. 얼굴은 한쪽 혹은 양쪽 모두 침범할 수 있습니다. 얼굴 양쪽을 침범할 경우 양 볼과 코를 포함하는 나비 모양의 병변이 나타납니다.

치료


단독의 치료는 중증도에 따라 달라지며, 항생제(페니실린, 클린다마이신, 에리스로마이신) 치료를 원칙으로 합니다. 증상은 1~2일 정도면 호전됩니다. 정상 피부로 회복되는 데는 몇 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재발을 예방하기 위하여 상태가 호전된 후에 예방적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서도 단독의 재발이 완전히 예방되지는 않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단독증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단독증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