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익수(척추)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익수(척추)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익사는 물이나 다른 액체에 침수하여 질식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익수는 물에 빠진 후 일시적이라도 환자가 생존한 경우를 말합니다. 이차성 익사는 물에 빠진 후 그에 따른 합병증으로 수분에서 수일 내에 사망한 것을 말합니다.

원인


익수를 유발하는 가장 일반적인 요인은 알코올 중독, 간질이나 부정맥 등의 질병, 피로, 자살, 외상, 마약 남용 등입니다.

증상


익수의 치료는 흡인된 물의 양이나 종류, 치료의 신속성이나 효율성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주로 물 흡인으로 인한 폐 증상이 나타나고, 뇌 저산소증으로 인해 신경계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익수 환자를 발견했을 때 의식이 없고 호흡 및 순환의 증거가 보이지 않으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해야 합니다. 이때 목, 머리, 척추에 손상을 입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고, 목은 가능한 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야 합니다. 환자의 의식이 있는 경우, 저체온증 진행을 예방하며 병원으로 신속히 이송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산소를 지속적으로 투여하여 저산소증저체온증을 치료합니다. 또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의식이 저하된 환자는 비위관을 삽입하여 흡인을 방지하며, 심전도와 산소포화도를 모니터합니다. 동맥혈 가스 검사상 산소분압이 50mmHg 이하이거나 이산화탄소 분압이 50mmHg 이상인 경우 기관 삽관을 시행하여 기계적 환기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익수(척추)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익수(척추)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