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로베증후군(치아)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로베증후군(치아)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로베증후군은 눈, 중추신경계 그리고 신장의 침범을 특징으로 합니다. 모든 남자 신생아에서 선천성 백내장이 동반되어 있으며 약 50%정도에서 영아기에 녹내장도 관찰됩니다. 출생 시부터 근육긴장저하가 동반되며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 지적장애도 나타납니다. Fanconi 형태의 신세뇨관 기능장애로 인한 다양한 임상/검사 소견이 동반됩니다. 이 질환은 OCRL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인종에 관계없이 일반 인구 군에서의 유병률은 1:500,000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유전양식은 X연관 열성 유전의 방식을 취합니다.

원인


OCRL1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한 것으로 이 유전자는 X 염색체 장완 q26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OCLR1 단백질은 phosphatidylinositol 4,5-bisphosphate (PtdIns[4,5]P2) 5 phosphatase 인데 이것은 Golgi 부속물에 위치하여 단백질 거래, 중간전달자 및 세포 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증상


로베증후군은 눈, 중추신경계 그리고 신장의 침범을 특징으로 합니다. 성별에 따라서 나타나는 임상양상이 뚜렷이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남성에게서 발생합니다. <남성> ▶ 눈 출생 시 선천성 백내장을 동반하며 50%정도에서 영아 녹내장이 관찰됩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시력의 저하가 진행하여 대부분의 환자는 시력장애를 가집니다. 드물게는 실명을 초래합니다. ▶ 중추신경계 출생 시부터 전신성 근육긴장저하가 나타나며 성장함에 따라 서서히 호전되는 경과를 보입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근긴장도와 근강도를 유지하지는 못합니다. 소수에서는 독립보행이 불가능합니다. 반수 정도의 환자에서는 6세 이전에 경련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행동장애가 동반되며 지적장애도 거의 모든 환자에서 관찰되는데 특수 교육이 필요합니다. ▶ 신장 신장 Fanconi형의 신세뇨관 기능장애를 동반하며, 특히 low molecular-weight (LMW) 단백뇨는 질환의 초기부터 나타나는데 로베증후군 환자에서 신장침범을 진단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검사소견입니다. 대표적인 LMW로는 retinol-binding protein, β-2-microglobulin, lysosmal enzyme N-acetyl glucosaminidase가 있습니다. 아미노산뇨도 거의 모든 환자에서 발견됩니다. 때로 Dent disease에서 관찰할 수 있는 hypercalciuria with nephrocalcinosis/nephrolithiasis도 동반합니다. 드물게는 진행성 경과를 취하는 신세뇨관 손상(injury)으로 인해서 사구체경화증이 초래되어 만성신장질환과 말기신부전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대부분 40세를 넘기지 못합니다. ▶ 비뇨기계 Undescended testes (cryptorchidism)가 환자의 1/3정도에서 관찰됩니다. 사춘기가 늦게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차 성징은 대부분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 저신장증 출생 시 대부분의 환자는 정상적인 키를 보이지만 1살 이후부터 정상적인 성장속도가 저하되어 성인 연령에 이른 남자 환자들의 평균 키는 155cm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만성사구체 질환, 신세뇨관 산증과 함께 신장 구루병과 다양한 골격 질환들이 저신장증을 유발합니다. 성장호르몬 치료가 일부 환자에서 시행되었는데 최종 신장치가 호전된 결과를 보였지만 최종 키는 여전히 유전적 예상 신장치에 비해서는 작았습니다. ▶ 골격계  신장 Fanconi형의 신세뇨관 장애로 인해서 구루병의 특징적인 골격변화를 보입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잦은 병적 골절, 골 회복 지연, bone demineralization도 관찰됩니다. 비정상적인 근육대사의 결과로 혈청 creatine kinase (CK), AST, LDH가 자주 증가합니다. ▶ 치아 및 피부 치아의 구조적 이상 및 dysplastic dentin formation이 일부 환자에서 관찰됩니다. superficial cysts가 입과 피부, 특히 두피, 허리와 엉덩이 부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낭종은 신장과 뇌에서 우연히 발견됩니다. ▶ 응고장애 혈소판에도 OCRL1단백질이 존재하므로 응고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자의 20%정도에서 혈소판의 수가 감소되거나 낮은 정상치를 보입니다.  <여성> 사춘기를 지난 heterozygous 여성의 95%에서는 눈의 렌즈에 특징적인 증상을 보입니다. 사춘기 전의 여성에서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만 소수의 환자에 국한합니다.

진단 및 검사


특징적인 임상증상을 가진 환자에서 분자유전학적 검사를 시행하여 OCRL 유전자 변이가 증명되면 확진할 수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OCRL 유전자의 hemizygous pathogenic variant가 확인되면 확진이 가능하지만 variant의 significance가 알려져 있지 않은 환자에서는 skin fibroblast를 이용하여 inositol polyphosphate 5-phosphatase(OCRL1)의 활성도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 임상증상이 대부분 경미한 수준이여서 OCRL 유전자의 heterozygous pathogenic variant가 확인되면 확진할 수 있습니다. *Genetically related (Allelic) Disorders Dent 병 환자의 15%에서 OCRL유전자의 pathogenic variant가 관찰됩니다. OCRL유전자의 변이가 있는 Dent 병 환자 중에서 로베증후군 때 관찰되는 특징적인 증상 중 눈, 신세뇨관 산증, 신경학적 이상 등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 Dent 병 2로 분류합니다. Dent 병 2의 경우 frameshift and nonsense OCRL variant 유전자변이는 첫 7개의 exon에 위치합니다.

치료


콩팥요세관산증의 치료는 자세히 산염기상태와 전해질 수치를 평가를 하여 중탄산염이나 구연산염 등을 투여하여 혈장 중탄산염의 수치가 20 mEq/L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로베증후군(치아)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로베증후군(치아)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