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군발성 두통 증후군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군발성 두통 증후군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군발두통은 결막충혈, 눈물, 코막힘, 콧물, 땀 등의 자율신경증상을 동반하는 심한 두통이 집단적으로, 그리고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을 말합니다. 군발두통의 유병률은 대략 10만 명당 약 100~400명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두통은 대개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비해, 군발두통은 남성이 전체 환자의 90% 정도를 차지합니다. 남성의 경우 발병률은 20대 후반에 가장 높고, 이후 40대 무렵까지 두통 발작이 지속됩니다.

원인


군발성 두통 증후군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두통의 유발 요인으로는 알코올과 스트레스, 고도 차이 등이 있습니다.

증상


군발성 두통 증후군은 전구 증상이 거의 없이 갑자기 발생합니다. 하루에 여러 차례씩, 수 분에서 2시간 정도 지속되는 두통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빠르게 사라집니다. 한쪽 눈의 통증, 코막힘, 콧물, 눈물, 눈의 충혈 등이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한쪽 눈의 동공이 작아지고 눈꺼풀이 내려오며, 물체가 두 개로 보입니다.

치료


군발두통의 급성 발작은 보통 10분 이내에 통증이 최고조에 달하고 지속시간이 짧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다. 100% 산소흡입은 효과가 입증된 치료이지만 산소통을 구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러나 다른 약제에 부작용을 보이는 환자나 임산부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마트립탄(sumatriptan)의 피하주사는 빠르고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이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시판되지 않고 있습니다. 예방적 치료로 스테로이드, 베라파밀(verapamil), 리튬(lithium) 등이 사용될 수 있지만, 부작용에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군발성 두통 증후군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군발성 두통 증후군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