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발진티푸스(치아)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발진티푸스(치아)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발진티푸스란 리케차 프로와제키(Rickettsia prowazekii)라는 균에 전염되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전쟁 또는 기근 등의 상황으로 인해 위생에 신경 쓸 수 없어 불결하고 굶주린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서 주로 발생하였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발생되었다는 보고는 없고, 열대 아프리카나 남아메리카에서만 약간 발생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원인


발진티푸스를 일으키는 세균인 발진티푸스 리케치아는 0.5~0.7um × 1.2~2.5um 크기의 짧은 막대 모양입니다. 그람 음성균과 구조가 유사하지만 세포벽이 없는 그람 음성균과 달리 전자현미경으로 세포벽을 확인할 수 있고, 세포벽 바깥쪽에 막 모양의 물질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포벽에 펩티도글리칸(peptidoglycan)을 가지고 있으며 세포 안쪽에는 세포막이 있습니다.

증상


증상은 다양하게 시작됩니다. 1∼2주의 잠복기 후 갑작스런 두통, 오한, 발열, 허탈, 전신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피(eschar)는 보이지 않으며 반상 모양의 발진이 5∼6일째 몸통 상부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전신으로 퍼져 나갑니다. 그러나 얼굴이나 손바닥, 발바닥에는 발진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의식장애, 헛소리, 환각 등 중추신경에 관련된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발열기에는 맥박증가, 혈압 저하 등의 순환기 장애가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중독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만 2주 후에는 열이 내리고 상태가 빠르게 좋아집니다.

치료


발진티푸스는 독시싸이클린, 아지스로마이신과 같은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합니다. 최소 7일간 투여해야 하며, 열이 떨어진 후에도 2~3일간 항생제 치료를 계속합니다. 환자나 접촉자의 침구, 의복 등에 적절한 살충제를 뿌려 구충을 시행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발진티푸스(치아)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발진티푸스(치아)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