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측두동맥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측두동맥염(턱)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측두동맥염은 관자놀이 근처를 지나가는 측두동맥(관자동맥)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으로 노인층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동맥염입니다. 측두동맥염이 잘 발생하는 곳은 얕은측두동맥이며, 염증 및 혈전이 발생한 동맥이 딱딱하게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


측두동맥염은 면역계의 이상으로 인해 나타하는 측두동맥의 염증 반응으로 발생한다고 생각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분명하지 않습니다. 피로가 쌓인 후에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측두동맥염은 갑작스러운 심한 시력 저하를 일으킵니다. 수일 혹은 수주 내에 반대편 눈에서도 시력 저하가 발생합니다. 턱 파행(Jaw claudication),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환자의 33%에서는 일과성 허혈 증상, 뇌경색과 같은 신경 증상이 발생합니다. 환자의 80~90%에서는 두통이 발생하고, 추위에 노출되거나 밤이 되면 증상이 심해집니다. 망치로 치는 듯하거나, 송곳으로 파는 듯한 보통 통증이 측두에 발생하지만, 두개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측두동맥에 압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발열, 식욕감퇴, 체중 감소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성 다발근통이 환자의 40% 정도에서 발생합니다. 측두동맥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환자의 36%에서 시력 손실이 발생합니다. 그 이전에 순간적으로 한쪽 눈이 보이지 않거나, 커튼이 위에서 내려오는 것과 같은 시력 장애(일과흑암시)가 일어납니다.

치료


스테로이드의 장기 투여가 치료의 주가 됩니다. 용량은 환자의 증상, 연령, 체중 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다가 일정 기간 이후 서서히 감량하는 요법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측두동맥염(턱)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측두동맥염(턱)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