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건강염려증(신경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건강염려증(신경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건강염려증(질병 불안장애)은 자신이 심각한 질병에 걸렸다는 믿음이나 걸릴 수 있다는 공포에 사로잡혀 자신의 건강을 비정상적으로 염려하고 병에 집착하는 질병으로, 신체형 장애에 속합니다. 환자는 자신의 정상적인 신체 증상도 병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정상적인 사회적, 직업적 활동에 지장이 생깁니다. 건강염려증 환자는 병에 집착하여 여러 병원을 찾아다니면서 재검사를 요구합니다. 의사가 신체검사상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신체 이상에 대한 염려와 집착을 포기하지 못합니다. 다만 건강염려증은 환자가 자신에게 질병이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지 증상을 꾸미는 것은 아닙니다.

원인


건강염려증은 고통에 대한 역치나 참을성이 낮아서 신체에서 느껴지는 감각에 매우 예민한 사람이 흔히 겪습니다. 때문에 보통 사람이라면 뱃속이 조금 불편하다고 느끼는 것을 건강염려증이 있는 사람은 위가 꼬이는 것 같은 심한 통증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과거에 큰 병을 앓은 경험이 있거나 가족 및 주변 사람이 있는 경우 실업 등과 같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실업 등과 같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실패나 상실, 배척으로 인한 분노, 죄책감이나 자기 비하에 대한 방어 증상으로 건강염려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증상


첫째, 사소한 신체 증상을 잘못 해석하고 신체적 증상과 질병에 과도한 집착을 보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건강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 염려증을 가진 사람들은 두통이나 잔기침 등의 사소한 신체적 증상을 과대 해석하고, 자신에게 심각한 신체적 질병이 있다는 생각에 집착하며 비합리적인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신체적 질병이 없다는 의학적 평가와 근거를 믿지 않고 지속적으로 신체적 질병에 대해 과도하게 불안을 느낍니다. 건강 염려증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신체적 질병을 검사하고자 여러 병원을 돌아다니며 의학적 평가를 받지만, 담당 의사가 신체적 질병이 없음을 보증해도 이를 믿지 못하고 다른 병원과 다른 의사를 찾아 다니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지 못한다고 걱정하거나 불평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셋째, 위와 같은 증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된다. 건강 염려증은 일반적으로 만성적인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신체적 건강에 대한 불안과 걱정으로 인간관계, 직업 수행, 사회적 기능에 심각한 손상이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건강염려증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환자는 신체적 증상이나 감각을 잘못 해석하여 자신의 몸에 심각한 병이 있다는 잘못된 믿음에 집착합니다. ② 내과적 또는 신경과적 검사상으로는 이상이 없지만, 몸에 이상이 있다는 잘못된 믿음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 일상생활, 직장생활 등에 지장을 줍니다.
전체 내용 보기

건강염려증(신경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건강염려증(신경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