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장관은 음식물의 소화, 흡수, 배설의 기능 외에도 관내 미생물이나 독소 등의 외부 유해물질의 유입을 차단하는 방어벽으로서의 면역기능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역할은 장관 점막 세포사이가 치밀 결합(Tight junction)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인데, 장누수증후군은 어떤 자극이나 손상에 의해 이 결합이 약해지면서 세포 사이의 틈으로 여러 고분자 물질들이 왕복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이는 임상적 현상을 이야기하는 별칭으로, 현대의학에서는 질병으로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보다 학문적 의미로는 장관 투과성이 증가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인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가 촉진되고,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 장과 혈관이 얇아지기 때문에 장누수의 원인이 됩니다.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진통제로 쓰이는 비 스테로이드성 소염제의 사용은 피부와 장 점막을 얇아지게 하고,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를 받은 경우에도 장누수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주요 증상은 복통과 복부 불쾌감, 소화 불량과 과다한 가스 배출, 변비나 설사 등이며 만성피로, 무기력, 식은땀, 입맛 소실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원인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능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재나 항생제의 사용을 줄이고 과다한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지나치게 자극적인 음식물을 피하며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적당한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