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치아 우식증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치아 우식증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치아의 머리 부분 표면을 덮고 있고, 치아 상아질을 보호하는 유백색의 반투명하고 단단한 물질을 치아 법랑질 또는 에나멜질이라고 합니다. 입 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설탕, 전분 등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산(acid)에 의해 치아의 법랑질이 손상되어 충치가 생기는 것을 치아 우식증이라고 합니다.

원인


치아 우식증의 원인에는 치아 표면에 생성된 세균막인 플라크(plaque)가 있습니다. 플라크를 이루고 있는 세균에 의해 입안에 남아 있는 설탕, 전분 등이 분해되면,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산이 치아면의 법랑질을 공격하여 손상을 입혀서 치아 우식증이 발생합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혈당이 잘 조절되지 못하면 치아 우식증(충치)가 잘 발생합니다. 이는 타액 유출량이 감소하고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이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고 난 뒤에도 치아 우식증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방사선 치료 후 침샘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발생합니다.

증상


손상 정도에 따라 통증의 정도가 다릅니다. 미미한 경우 통증을 거의 느끼지 못하지만, 치수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진통제도 소용이 없을 만큼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치료


아말감을 충전하거나, 캄포짓 필링, 글래스 아이오노머, 금 인레이 / 온레이, 치아색 인레이 / 온레이, 세라믹 인레이 / 온레이 등의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건강 상태 및 우식증의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치아 우식증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치아 우식증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