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객담(가래)(중추신경계)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객담(가래)(중추신경계)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개요


객담(가래)은 기관지나 폐로부터 생성되는 끈적끈적한 점액성 액체로서 정상인에게서도 하루에 100ml 정도 분비되지만 무의식적으로 삼키므로 객담을 느끼지 못하고 지내는 것이 보통입니다. 객담은 95%가 수분, 나머지 5% 정도가 단백질, 지질 및 무기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가래의 점도는 기관지 점액의 수분 함량이 적을수록 높아집니다. 기관지 점액은 기관지 표면을 살짝 덮어 항상 촉촉하게 유지함으로써 기관지를 물리적 자극으로부터 보호할 뿐 아니라 면역 물질들을 포함하고 있어 외부로부터 흡인되는 병적 요인에 대한 방어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폐질환으로 인하여 객담 분비량과 배출량이 증가하면 병적 증상의 하나로 생각할 수 있고, 기침과 동시에 객담의 배출 횟수와 배출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원인


급성 기관지염,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폐농양, 폐부종, 결핵, 폐암, 폐렴 등의 하기도 질환이 원인입니다.

증상


가래가 나오는 것이 특징이며, 가래가 배출되는 빈도나 특징에 따라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일 피가 섞여 나온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


객담은 원인 질환을 시사하는 일종의 신호이므로 원인 질환이 치료될 경우 객담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나 객담 배출이 많은 경우나 원인 질환의 완치가 불가능한 경우 객담 자체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이 초래되므로 객담 배출을 용이하게 하는 점액 용해제, 거담제 등의 대증적 약물 처방을 하게 됩니다. 점액 용해제(mucolytics)의 경우 가래를 묽게 하고 거담제(expectorants)의 경우 기관지 분비액을 증가시켜 가래배출을 용이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체위거담(postural drainage)도 가래 배출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많은 양의 가래가 존재함에도 환자의 전신 상태가 불량하여 가래 배출이 불가능하거나 고령으로 가래를 뱉어 낼 기운이 없는 환자, 중추신경계 질환이나 신경 근육계 질환으로 인해 스스로 가래를 뱉지 못하는 환자들은 입원하여 인위적으로 가래를 배출시키기 위한 기관절개술, 기관지내시경 등의 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객담(가래)(중추신경계)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객담(가래)(중추신경계)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