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상기도저항증후군()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상기도저항증후군(턱)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상기도저항증후군은 쉽게 말해 단순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의 중간 단계인 수면질환입니다. 기도가 완전히 막힌 상태는 아니지만, 기도가 좁아져 힘들게 호흡을 이어가다가 자꾸 잠에서 깨는 것을 뜻합니다. 코고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소리 없는 코골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대부분 남성보다는 정상체중인 젊은 여성에게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목둘레가 가는 여성, 코와 입으로 연결된 중간 통로가 좁거나 아래턱이 작은 사람에게 쉽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원인


상기도저항증후군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다수는 코와 입의 연결 통로가 좁거나 아래턱이 작은 구조적인 원인 탓에 발생합니다. 호흡을 방해하는 축농증, 비염 등 호흡기 질환도 마찬가지입니다. 똑바로 누워 자는 습관도 상기도저항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데 뒤로 말린 혀가 공기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어서입니다.

증상


산소가 부족해져 숨을 원활하게 쉬기 위해 잠을 깨는 뇌파를 보내기 때문에 잠에서 자주 깨고, 깊은 수면에 들기 어려워 만성피로에 시달리게 됩니다. 또한, 입을 벌리고 자게 되니 입안이 건조해지며 구취가 심해지거나 잇몸병이 생길 위험성이 커집니다. 습관적인 구강 호흡 탓에 돌출입이 되는 등 안면 골격이 변화하기도 합니다.

치료


상기도저항증후군의 치료는 수면다원검사와 같은 수면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여 제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코가 막혀 수면 중 호흡 장애로 나타나는 사람은 코막힘 증상을 줄여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상기도양압호흡술(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은 잠자는 동안 계속해서 압력을 가진 공기를 기도에 주입해 기도를 열어주는 치료법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잠을 자면 마스크에서 형성된 양압 공기가 체내로 들어온다. 장기간 상기도양압호흡술 치료를 받을 경우 중증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여러 심혈관계 장애와 당뇨병의 병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상기도저항증후군(턱)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상기도저항증후군(턱)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