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찰과상()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방법

8.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찰과상(ㅊ)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넘어지거나 긁히는 등의 마찰에 의하여 피부나 점막 표면의 세포층 손실이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긁힌 상처를 말합니다.

원인


이런 찰과상은 긁히거나 마찰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


피부 표면에 입는 외상으로 출혈이 있을 수 있으며, 통증이 동반됩니다. 육안으로 상처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육안으로 상처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치료


심하지 않은 경우 흉터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꾸준한 상처 관리가 필요합니다. 5-1) 자가 처치 ① 상처 부위가 더러운 경우 흐르는 물을 사용하여 잘 씻어내고 이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② 출혈이 있는 경우 지혈을 위하여 깨끗한 붕대나 천으로 감아 균일한 강도로 압박을 해줍니다. ③ 상처 주위에 부종이 발생한 경우 얼음을 대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④ 상처의 크기가 크거나 옷에 쓸리는 부분이라면 소독 후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상처에 이물이 붙지 않도록 붕대 또는 밴드로 감아줍니다. ⑤ 상처는 촉촉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습윤 드레싱을 해주고, 거즈가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⑥ 피부의 표피층만 다친 가벼운 정도가 아니라면 상처의 깊이를 확인하고 필요시 봉합술 등을 시행할 수 있도록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 처치를 받도록 합니다. 5-2) 병원 방문 ① 상처가 크고 더러운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처치 받도록 합니다. ② 파상풍 예방접종을 받은 지 오래된 경우 병원에서 상처를 점검하고 추가 접종 여부를 상의합니다. ③ 상처에 감염의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 방문하여 항생제 치료 등을 상의합니다. - 상처가 붉고, 부종이 점점 심해지며, 눌렀을 때 통증이 증가하고, 열감이 있음. - 상처에서 고름이 나온다. - 다른 이유 없이 37.8℃이상의 열이 있음.

경과 및 합병증


표피층만 가볍게 다친 경우가 아니라면, 흉터 없이 상처가 완전히 나을 수는 없으며, 성인보다는 어린아이가 피부두께가 얇아 흉터가 남기 쉽습니다.

예방방법


외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외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에 유의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찰과상(ㅊ)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찰과상(ㅊ)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