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자궁탈출증()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자궁탈출증(ㅈ)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자궁탈출증은 자궁이 정상 위치에서 아래쪽 또는 위쪽으로 이동하면서 자궁의 일부 혹은 전체가 질을 통해 빠져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외에도 다른 골반장기탈출증이 동반될 수 있는데, 직장류, 방광류, 탈장 등이 이에 속합니다.

원인


자궁탈출증은 자궁을 지지해 주는 인대의 접착부인 질상부(supravaginal portion; 질 윗부분)의 지지가 좋지 않아 발생합니다. 골반 지지구조물의 약화로 인해 자궁 이외에도 직장, 소장, 방광 등이 질강(vaginal atrium) 쪽으로 탈출할 수 있습니다.

증상


탈출 정도와 골반증상과의 연관성은 적습니다. 골반장기탈출증 환자는 배뇨이상과 관련된 증상이 동반되는데, 요실금, 요로가 좁아지거나 막혀서 소변이 나오지 않는 요폐색 증상, 하루 8번 이상 자주 소변을 보는 빈뇨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질 밖으로 어떤 물질이 돌출되어 나오는 느낌과 압박감입니다. 일반적으로 누워있는 자세에서 증상이 완화되고, 오후 시간에 오랫동안 서 있는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진단 및 검사


골반 내진을 통해 탈출된 장기와 결손 부위를 확인합니다. 많은 탈출증 환자에게서 요도의 과운동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사도 함께 시행합니다. 또한 자궁탈출증 환자의 경우 요도가 꺾이면서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소변을 못 보는 경우도 있으므로 요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배뇨 후 잔뇨량을 측정합니다.

치료


증상이 없는 탈출증은 치료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골반저근육운동과 같은 물리요법과 페서리 삽입 등이 있습니다. 페서리(pessary)는 질 안에 넣는 지지물이며 자궁이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게 막거나 질을 지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질 부위를 넓힌 후 질을 통해 자궁을 들어내는 질식 자궁절제술과 함께 전질벽 혹은 후질벽 협축술을 시행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기대관리는 증상이 참을 만하거나 수술을 원치 않은 사람에게서 사용할 수 있으며, 증상 여부에 관계없이 대소변과 관련된 증상의 발생이나 악화 여부를 포함하여 정기적인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적 치료의 예후는 증상의 심한 정도와 탈출의 범위 그리고 의사의 숙련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통적으로 최초 수술 이후 재발이나 재수술율은 30%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특별히 삼가거나 적극 섭취해야 하는 것 등 음식 섭취와 관련된 가이드는 없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자궁탈출증(ㅈ)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자궁탈출증(ㅈ)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