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침샘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 방법

침샘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침샘(이하선, 악하선, 설하선)에 나타나는 염증성, 감염성 질환입니다.

원인


세균성 타액 질환은 실혈, 탈수, 금식과 불량한 구강위생으로 인해 구강 내 세균이 역행성으로 침샘으로 침투하여 발생합니다. Paramyxovirus에 의한 이하선염, 타석으로 인한 침샘이 막혀 침샘염이 유발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타액 감소를 유발할 수 있는 항콜린제,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이뇨제 등의 약물 사용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가면역성 질환(쇼그렌 증후군), 외상이나 방사선으로 인해 침샘이 손상되어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


침샘 부위에 동통 및 부종이 나타나며, 발열, 오한, 전신 쇠약감 등의 전신증상을 보입니다. 특히 식사 후 부종 및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이학적 검사에서 타액선 부위의 부종, 압통, 발적을 보이며, 구강내 침샘관 입구부에서 부종 및 발적, 분비물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에서 염증 수치가 상승하며, 균배양 검사를 통해 원인균 및 항생제 감수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석증의 경우 CT 혹은 초음파를 통해 타석의 위치와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침샘염은 적절한 수액 및 전해질 보충, 필요 시 항생제/항바이러스제 혹은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약물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급성 염증성 질환에서는 진통제와 국소 온열요법, 마사지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증상 호전이 없거나, 타석이 원인일 경우 외과적인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적절한 치료를 시행할 경우 대부분 증상 및 경과는 양호하나,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침샘 농양 혹은 점액낭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구강 청결을 잘 유지하며, 충분한 수분 및 영양분의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침샘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침샘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