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위폴립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 방법

8.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위폴립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위용종은 주변의 점막보다 안쪽으로 돌출한 위의 모든 병변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상피세포로 구성된 것만을 일컫습니다. 용종은 병리학적으로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크게 비종양성 용종과 종양성 용종으로 구분되며 대장의 용종이 대부분 종양성 용종인데 비해 위의 용종은 대부분 비종양성입니다. 위 용종은 내시경을 할 때 흔히 발견되지만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리학적 검사를 통해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인


일부에서 유전적인 영향으로 발생하는 용종이 있습니다. 포이츠-예거 용종, 유년성 용종, 카우덴병 용종 등이 대표적인 예지만, 임상적으로 흔히 관찰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용종에서는 정확한 발생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위용종 중에서 흔한 형태인 과증식성 용종의 경우에도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위축성 위염에서 흔히 발견되고 헬리코박터균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증상


위장관의 용종은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내시경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종으로 인해 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출혈이 있거나 대변 잠혈 검사에서 양성으로 보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용종의 위치가 위에서 샘창자(십이지장)로 진행하는 통로인 유문에 크기가 큰 용종이 있으면 구토 등의 폐쇄성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우리나라에서는 외국과 달리 위장관 내시경이 흔히 행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위용종은 내시경 검사에서 발견됩니다. 위용종의 경우는 상부위장관 내시경 검사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하며, 내시경 소견만으로는 정확히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병리학적으로 진단되게 됩니다. 상부 위장관 조영술에서도 위용종이 발견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위해 추가적으로 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


모든 위용종을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마귀 모양 위염은 양성 경과를 보이며 크기가 자라지 않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증식성 용종이나 위선종에 대해서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증식성 용종 중 크기가 작으면서 출혈 등의 합병증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에는 그저 경과를 관찰하며 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커지거나 악성 변화, 출혈 등의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위선종도 시간이 지나면서 악성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적극적인 치료를 권유합니다. 치료는 대부분 내시경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일부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임상적으로 흔히 관찰되는 위용종은 사마귀 모양의 위염, 과증식성 용종과 위선종입니다. 사마귀 모양의 위염은 내시경에서 돌출된 병변으로 보이기 때문에 정의 상 위용종에 해당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크기가 변하지 않으며, 양성 병변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과증식성 용종은 내시경에서 가장 흔히 발견되는 형태이고 대부분 단발성이며, 크기는 1.5cm 이하입니다. 과증식성 용종은 비종양성이지만 악성으로 변화하는 경우가 드물게 알려져 있습니다. 그 위험도는 약 0~8% 정도이며, 다발성인 경우에 위험이 증가합니다. 위선종은 위용종 가운데 약 10% 정도를 차지하며, 정상상피세포가 아닌 비전형적인 원주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세포가 정상상피세포에 비해 다른 정도에 따라 저등급과 고등급으로 분류합니다.  내시경에서는 편평융기를 가지는 편평선종과 약간 유기된 형태로 나타나는 대장형 선종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위선종은 대장에 생긴 선종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경과하면서 고등급의 선종을 거쳐 위암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예방 방법


정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증명된 예방법도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위용종을 치료한 이후 재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도움이 되는 식이 요법으로 의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없습니다. 일반적인 식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위폴립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위폴립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