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위축성 위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위축성 위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위의 표면인 점막이 만성 염증으로 얇아진 상태로 만성 위염의 가장 흔한 형태 중 하나입니다. 내시경에서 위 점막이 얇아졌다고 특별한 건강 또는 소화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며 전 국민의 10% 이상이 갖고 있을 정도의 흔한 형태로 이 자체가 질병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원인


대개 만성적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으로 인해 위 표면인 점막의 세포가 위축된 상태입니다. 감염 기간이 오래되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점차 위염이 진행합니다. 2-1) 헬리코박터 감염 헬리코박터 감염은 위축성 위염의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헬리코박터 감염이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 계속해서 위의 만성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 만성 염증이 지속될 경우 위축성 위염, 장상피 화생 등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2-2) 환경적인 요인 위축성 위염의 진행에 환경과 음식 요인이 어느 정도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3) 자가면역성 요인 위의 벽세포에 대한 혈중 자가항체(parietal cell antibody)가 존재하는 경우 자가면역성 위축성 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성 위축성 위염은 비타민 B12 흡수 부전 및 악성빈혈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위축성 위염 자체는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 않으며 내시경에서 우연히 발견됩니다.

진단 및 검사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검사 중 시행한 조직검사를 통해 심한 정도를 판정합니다. 하지만 조직검사를 통한 진단 방법은 시간, 비용 등의 이유로 위축성 위염의 발견이 아닌 위암을 발견을 목적으로 하는 실제 임상에서는 내시경을 이용한 육안 소견에 기초하여 위축성 위염의 유무를 평가합니다.

치료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으나 정상인에 비해 위암의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1~2년에 한 번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내시경 추적검사 이외에도 헬리코박터 제균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제균 치료로 인한 위암의 억제 효과는 조기에 시행할수록 크므로 가역적인 단계에서 시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10년 이상의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경우 정상인에 비해 위암의 발생률이 2~4배 정도 증가합니다. 위 점막이 장 점막의 형태로 바뀌는 장상피화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 가이드


특별한 식이 요법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맵고 자극적인 음식, 음주, 흡연, 아스피린 등의 약물이 위축성 위염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위축성 위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위축성 위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