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얼굴떨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5.

경과 및 합병증

6.

관련 질병

얼굴떨림(턱) 질병 평가
평가참여 2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3.0
통증경중
2.0
완치율
4.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반얼굴연축(hemifacial spasm)이란 안면근육의 불수의적인 수축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대부분 얼굴의 한쪽에서 발생합니다. 눈꺼풀연축(blepharospasm)은 국소근육긴장이상의 한 종류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양쪽 눈이 감기는 증상입니다. 눈둘레근육(orbicularis oculi)의 연축성 수축(spasmodic contraction)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이마 근육의 약한 수축이나 다른 얼굴 근육의 수축이 흔히 동반됩니다. 여성에게서 더 흔히 발생하며 50대에 잘 생깁니다. 입턱근육긴장이상(oromandibular dystonia)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메이지증후군(Meige syndrome)이라고 합니다.

원인


반얼굴연축(hemifacial spasm)은 얼굴 신경을 자극할 수 있는 경우에 나타나며 두개 강 내의 혈관 이상, 종양, 다발성경화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반얼굴연축은 발병 초기에는 눈꺼풀에 약한 단일수축(twitching)이 나타나고 병이 진행되면서 얼굴의 아래쪽까지 연축이 확장됩니다. 연축은 간헐적 또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는 등 얼굴 근육을 움직일 때 악화되기도 합니다. 눈꺼풀의 경련은 밝은 빛, 오염된 공기, 스트레스 등에 의해 악화되며 수면 중에는 없어집니다. 눈꺼풀연축 환자는 운전, 독서, TV 시청 등에 어려움을 겪고 사회적, 직업적 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


반얼굴연축은 클로나제팜(clonazepam)이나 항콜린제, 항경련제 등에 반응하여 증상이 좋아지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보툴리눔독소(보톡스)를 사용하여 좋은 치료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눈꺼풀연축은 치료 목적으로 항콜린제를 투여하거나 보툴리눔독소(보톡스)를 국소 주사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후유증으로 안면마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관련 질병


두개강 내 혈관 이상, 종양, 다발성경화증
전체 내용 보기

얼굴떨림(턱) 질병 평가 2건

서**** 2023-11-22 (수) 13:54 5개월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떨림
진단병원
안감

치료후기

얼굴 근육이 자주 경련하는데 만지거나 육안으로 그냥 봐도 실제로 떨리고 있는 게 보이고 느껴진다 불편한 건 없어서 굳이 치료할 생각은 없었다 이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도 딱히 모르겠음 영양주사를 일주일에 한번씩 맞고 있지만 이 증상은 나타난다

본**** 2023-11-16 (목) 17:01 5개월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눈꺼풀 떨임
진단병원
X

치료후기

누구나 다 겪어보는 눈꺼풀 떨림... 대체로 몸이 힘들고 추울때 나타는 것 같음. 부모님께서는 마그네슘을 먹으면 사라진다고 하시는게 개인적으로는 그냥 잘 자야 없어지는 듯. 마그네슘 먹어서 빨리 없어지는 것 같기도 함

얼굴떨림(턱)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