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뇌혈관 질환은 뇌의 혈관과 대뇌 순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의학적 상태를 포함합니다. 뇌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동맥은 이러한 장애에서 종종 손상 되거나 변형됩니다. 뇌혈관 질환의 가장 흔한 증상은 허혈성 뇌졸중 또는 일과성
뇌허혈증이며 때로는 출혈성 뇌졸중입니다. 고혈압은 혈관의 구조를 변화시켜
죽상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뇌졸중 및 뇌혈관 질환의 가장 중요하게 기여하는 위험 요소입니다. 죽상동맥경화증은 뇌의 혈관을 좁혀 뇌관류를 감소시킵니다.
뇌졸중에 기여하는 다른 위험 요소에는 흡연과
당뇨병이 있습니다. 좁아진 뇌동맥은 허혈성 뇌졸중 을 유발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상승된 혈압은 혈관 파열을 일으켜 출혈성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
2-1) 선천성
유전자와 연관되거나 유전될 수 있는 출생 시 존재하는 의학적 상태를 말합니다. 선천성 뇌혈관 질환의 예로는 동정맥 기형, 배아 기질 출혈 및 CADASIL (피질하 경색 및 백질뇌증을 동반한 상염색체 우성 동맥병증)이 있습니다. 동정맥 기형은 비정상적인 혈관 엉킴입니다. 일반적으로 모세혈관층은 동맥과 정맥을 분리하여 동맥에서 발생하는 더 높은 혈압으로부터 정맥을 보호합니다. 동정맥 기형에서 동맥은 정맥에 직접 연결되어 정맥 파열 및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뇌의 동정맥 기형은 매년 파열될 확률이 2~4%입니다. 그러나 많은 동정맥 기형은 눈에 띄지 않고 평생 동안 무증상입니다.
2-1) 후천성
후천성 뇌혈관 질환은 위험 인자를 조절하여 예방할 수 있는 평생 동안 획득되는 질환입니다. 뇌혈관 질환의 발병률은 개인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가합니다. 후천성 뇌혈관 질환의 원인으로는 죽상동맥경화증, 색전증, 동맥류, 동맥박리가 있습니다. 죽상동맥경화증은 혈관을 좁게 만들고 뇌로 가는 관류를 감소시키며, 또한 뇌 내 혈전증 또는 동맥 폐색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2-1) 특발성
특발성 질환은 알려진 원인 없이 자발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모야모야병은 두개내 혈관의 협착 및 폐색을 초래하는 특발성 뇌혈관 장애의 예입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뇌졸중 또는 일과성 허혈 발작이지만 어린이의 인지 저하도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은 청소년기에 시작하여 증상을 보이기 시작할 수 있지만 일부는 성인이 될 때까지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진단
뇌혈관 조영검사
뇌혈관 속에 조영제를 주입하고 X선 촬영을 하여 뇌혈관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법입니다. 하지의 대퇴동맥 혹은 상지의 요골동맥으로 도관을 넣고 뇌혈관에 위치시킨 후 적절한 양의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수 초간 연속적으로 X선 촬영을 하면 뇌혈관이 진하게 잘 보이게 됩니다. 이에 더하여 뇌혈관만 선택적으로 잘 보이게 하기 위해 컴퓨터로 뇌혈관 이외의 주변부 음영을 제거하면 아주 선명한 뇌혈관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뇌혈관 조영검사는 자기공명을 이용한 뇌혈관 검사법(MR angiography)이나 컴퓨터 단층촬영 뇌혈관 조영검사(CT angiography)와 달리 혈관 속에 도관, 철선 등과 같은 이물질을 넣는 침습적 검사이고, 이로 인한 합병증이 있을 수 있다는 단점은 있으나 뇌혈관 질환의 진단을 위한 가장 정확한 검사법입니다.
치료
뇌혈관 질환의 치료에는 원인에 따라 약물 치료, 생활 습관 변화 및 수술 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약물]
항혈소판제 ( 아스피린, 클로피도그렐 )
혈액 희석제 ( 헤파린, 와파린 )
항고혈압제
ACE 억제제
베타 차단제
칼슘 채널 차단제 - 특히 니모디핀 은 지주막하 출혈(SAH) 환자에서 허혈성 결핍의 발생률과 중증도를 감소시킵니다.
당뇨병 치료제
[수술 절차]
혈관내 수술 및 혈관 수술 (미래의 뇌졸중 예방을 위해)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