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늑골염좌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관리

늑골염좌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개요


외력에 의해서 늑골을 지지하는 늑간근육, 인대에 발생하는 손상입니다.

원인


외력에 의해서 늑골을 지지하는 근육과 인대에 과도한 힘이 가해져서 손상이나 찢어짐, 과다신전이 발생하는 것으로 외상이나 과도한 운동. 올바르지 않은 자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염좌가 생긴 부위의 통증, 갈비뼈를 따라 생기는 통증, 압통이 발생하며 심호흡, 기침, 흉곽의 움직임에 의해서 심해지는 양상의 통증이 발생합니다. -숨을 깊게 들이마실 때 가슴에 통증이 옴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가슴에 통증이 옴 -몸통을 회전하거나 옆으로 움직일 때 가슴에 통증이 옴 -아픈 가슴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재현됨

진단 및 검사


진단을 위한 특별한 검사가 필요하지 않고, 환자의 병력 및 임상 증상을 통해 진단합니다. ①병력청취 : 기초적으로 환자의 기본 병력을 확인하고 통증의 이상이나 다른 동반 질환 여부 등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②X레이 : 척추의 휘어진 정도나 불균형 상태 등을 살펴보아 전체적인 척추 생김새를 확인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사선 검사 방법입니다. ③운동범위검사 : 척추나 관절 등을 어느 정도 굽히거나 회전 시킬 수 있는지 검사합니다. ④신체유형검사 : 평소 무의식적인 상태에서 어떤 자세로 서 있고, 어떠한 형태가 드러나는지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⑤체형분석검사 : 환자의 무게 중심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밸런스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⑥CT : 엑스레이 상에서 볼 수 없는 뼈의 단면을 부분별로 볼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한 정확한 부위와 정도를 알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관리


갈비뼈 염좌는 치료 과정이나 치료 후에 움직임을 크게 하지않고 안정을 취한다면 짧게는 2주, 골절 등이 포함되면 4주 이상의 안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뼈나 근육들이 회복할 수 있도록 충분한 안정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또한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갈비뼈 염좌는 발병하는 위치에 따라 위험도가 다르기 때문에 발병 원인과 위치의 명확한 확인을 위해 최대한 빠르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늑골염좌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늑골염좌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