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콜린성두드러기()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경과/합병증

7.

예방법

8.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콜린성두드러기(ㅋ)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콜린성 두드러기는 과도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뜨거운 목욕 등으로 체온이 상승되는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두드러기보다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이며, 1~2mm 크기의 좁쌀 같은 병변이 여러 개 발생하고, 가려움보다는 따가운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벌레에 물렸을 때 부풀어 오르는 것과 같은 팽진이 24시간 이상 지속되지 않는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피부가 몹시 가렵고, 홍색 또는 흰색의 뚜렷한 경계가 보일 만큼 부어오릅니다. 만성 두드러기의 5~7%를 차지하는 콜린성 두드러기는 전 인구의 15~20%가 살면서 적어도 한 번 이상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젊은 연령층에 잘 생깁니다.

원인


콜린성두드러기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체온이 올라갈 때 땀을 내어 체온을 조절하는 신체 반응과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온이 올라가면 부교감신경은 아세틸콜린을 내는데, 이를 땀샘에 있는 수용체가 받아 땀을 내 체온을 낮추게 됩니다. 하지만 이 아세틸콜린을 비만세포가 받으면 콜린성두드러기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두드러기는 원인과 발생 기전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나, 콜린성 두드러기는 물리적 요인, 과도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뜨거운 목욕 등으로 심부 체온이 1℃ 정도 상승하여 발생합니다.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는 1~2mm의 아주 작은 팽진이 다수 나타나고, 그 주위에는 1~2cm의 홍반성 발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팽진은 주로 몸통에 많이 나타나고, 얼굴, 손, 발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팽진은 대부분 1~2시간 이내에 소실되지만, 개인에 따라 병변은 더 지속될 수 있습니다. 보통의 두드러기에서 호소하는 가려움보다는 따가움이 동반되며, 심한 경우 전신에 땀, 복통, 현기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검사


운동 유발 시험, 메타콜린 피부시험 등을 시행해볼 수 있으나, 진단적 가치가 높은 것은 운동 유발시험입니다. 이 검사는 운동 검사를 통하여 환자에게 땀이 나도록 하여 증상이 발현 여부를 확인하여 진단합니다. 환자에게 땀이 나도록 운동을 시키거나, 43℃ 정도의 물로 20~30분가량 목욕하게 하면 전형적인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콜린성 두드러기는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즉, 과도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뜨거운 물 목욕을 피하고,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치료합니다. 수년간 산발적으로 지속된 후 소실되는 경과를 보이기 때문에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나, 지속적인 가려움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경우 약물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경과/합병증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는 상황을 회피하고, 악화 인자를 제거한다면 대부분 자연 소실됩니다.

예방법


콜린성두드러기를 막기 위해서는 운동, 목욕 등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해야 하며, 두드러기가 일어났을 때는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해 진정시킵니다. 원인 인자와 악화 인자의 제거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는 상황을 회피하고, 악화 인자를 제거해야 하며, 과도한 운동이나 뜨거운 물 목욕을 피해야 합니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가려움이나 통증 발생 시 일상생활에서 쉽게 시행할 수 있는 조치로는 해당 부위에 가벼운 냉찜질을 시행하거나 두드리는 것입니다. 피부를 차갑게 하는 것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신경 매체들의 분비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국소적으로 가려운 곳에 냉찜질을 하거나, 로션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하여 가려울 때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발현한 부위를 심하게 긁으면 피부 장벽의 손상이 발생하여 2차 감염이 발생하거나 피부를 자극하여 증상의 악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병변 주위를 두드려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신경회로에 가려움증 대신 통각을 전달하게 하여 잠시나마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입니다.
전체 내용 보기

콜린성두드러기(ㅋ)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콜린성두드러기(ㅋ)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