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늑골연골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원인

5.

진단

6.

치료

늑골연골염(ㄴ)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갈비뼈와 흉골을 연결하는 연골의 염증입니다. 늑연골염으로 인한 통증은 심장마비 또는 기타 심장 질환의 통증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늑연골염은 때때로 흉벽 통증, 늑골흉골 증후군, 늑골흉굘 연골통으로도 불립니다.

원인


명백한 원인이 없습니다. 치료는 상태가 저절로 좋아질 때까지 기다리며, 통증이 심한 경우 이를 완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치료를 합니다. 몇 주 이상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


보통 40대 이상에서 대부분 발생하며 오른쪽에서도 나타나기도 하지만 보통 왼쪽에서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왼쪽 가슴에서 나타나는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은 움직이거나 숨을 깊이 마실 때, 기침을 할 때 또는 기지개를 켤 때 심해집니다. 그리고 갈비뼈 1개 이상에서 통증이 나타나고 가슴 부위가 뻣뻣해집니다. 늑골 연골염은 심장마비 증상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이 계속될 때는 바로 병원으로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


정확히 어떤 원인 때문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 요인들이 늑골 연골염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슴 타박상 -퇴행성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등이 있을 때 -종양이 있을 때 -박테리아 감염 또는 바이러스 감염

진단


늑골 연골염은 의사와 상담 및 신체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늑골 연골염은 심장마비 또는 다른 질환과 증상이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영상장비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심전계, 엑스레이나 ct, mri를 사용하여 늑골 연골염이 아닌 다른 질환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른 질환이 확인되지 않고 늑골 연골염 증상을 보이면 늑골 연골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늑골 연골염은 시간이 흐르면 스스로 치료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늑골 연골염으로 인해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일상생활이 불편하다면 증상을 완화하는 약을 사용합니다. 6-1) 약품 늑골 연골염 때문에 통증이 발생할 경우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과 같은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세를 복용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그러나 통증이 아주 심할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보다 강력한 진통제를 처방받아 복용합니다. 강력한 효과를 보이는 약일수록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6-2) 생활 습관 개선 늑골 연골염이 만성화되어 통증도 만성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때는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행위, 체육관에서 심한 운동을 하는 행위는 통증을 악화시킵니다. 6-3) 경피신경 전기 자극 경피신경 전기 자극기는 통증이 생기는 부위에 패치를 붙인 후 이곳으로 약한 전기를 흘려보내는 기계입니다. 주로 만성 통증이 있는 사람에게 시술합니다. 6-4)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 다른 방법을 사용했을 때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될 경우 진통제 성분과 스테로이드제 성분을 통증이 발생하는 관절에 주사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늑골연골염(ㄴ)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늑골연골염(ㄴ)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