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부종(내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관련 질병

부종(내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개요


부종이란, 조직 내에 림프액이나 조직의 삼출물 등의 액체가 고여 과잉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누구나 한번쯤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으로, 혈관 안의 체액(물)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가 신체의 세포와 세포 사이에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몸 전체가 다 붓는 경우를 전신 부종이라고 하고, 어느 특정 부위만 붓는 경우를 국소 부종이라고 합니다.

원인


우리 몸은 수분이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2/3는 세포 내에 있고, 나머지 1/3은 세포 외에 있습니다. 세포 외 수분의 25%는 혈액 속에 존재하고, 75%는 세포와 세포 사이에 간질액으로 존재합니다. 혈액과 간질 사이에는 수분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혈액 내부의 압력이 높거나 혈액 내부의 삼투압이 떨어져 있을 때, 혈액 속의 수분이 세포 사이 공간인 간질로 이동하여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부종은 전신 부종과 국소 부종으로 분류하여 원인을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전신 부종은 일반적으로 심장질환, 신장질환, 간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소 부종은 국소적인 순환 이상에 의해 발생하며 림프 부종이나 정맥 순환 이상 혹은 약물에 의한 원인 등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일반적으로 전신 부종은 심부전, 간경화, 신부전 등 전신 질환이 원인인 반면, 국소 부종은 주로 동맥, 정맥, 림프관 등 혈관계 이상이 원인입니다.

증상


피부와 연부 조직에 부종이 발생하면 임상적으로 부풀어 오르고, 푸석푸석한 느낌을 갖게 되며, 누르면 피부가 일시적으로 움푹 들어갑니다. 최소한 3~4 리터 정도 이상 증가해야 증상이 나타나므로 대개 부종이 나타나기 전 3-4kg 몸무게가 증가합니다. 체중 변화가 크지 않은 부종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발생하였다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검사


부종의 진찰 및 의심되는 원인에 대한 검사를 시행합니다. 전신 부종인 경우 심장 질환 및 신장 질환, 간질환을 확인하기 위한 혈액검사, 소변검사, 흉부 X선 촬영, 심전도 등의 일반적 검사 및 심장 초음파 등의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국소 부종인 경우 부종이 생긴 부위에 대해 림프기능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으며, 부종 부위의 함몰 촉진을 포함한 신체 진찰이 필요합니다.

치료


부종은 원인 질환에 따른 근본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전신적인 부종의 경우 증상 치료로 이뇨제 사용과 염분 섭취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로는 이뇨제가 원인이 된 경우에는 저염식이를 하면서 3-4주간 이뇨제를 끊는 것이 첫 번째 치료입니다. 환자에게 처음에는 체중이 증가할 수 있지만 저절로 회복될 것이라고 격려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이뇨제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최소한의 용량을 사용하며, 부종이 낮 시간에 형성되므로 투여시간은 초저녁이 좋습니다. 이뇨제를 복용하지 않던 환자나 이뇨제를 끊어도 반응이 없는 환자는 염분 제한과 함께 탄수화물을 하루에 90g정도로 제한하면 부종이 호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 신장내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약물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질병


울혈성 심부전, 교착성 심낭염, 제한성 심장 근육 병증, 간경변증, 신부전, 신증후군, 봉소염, 화상, 벌레 물림, 세균 감염, 정맥류
전체 내용 보기

부종(내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부종(내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