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장출혈(소화기관)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진단 및 검사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방법

장출혈(소화기관)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장출혈은 식도에서 항문까지의 소화기관 중 일정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장출혈은 발생부위에 따라 식도, 위, 십이지장에서 발생한 상부위장관 출혈과 소장, 대장, 직장 부위에서 발생한 하부 위장관 출혈로 나뉩니다. 상부위장관 출혈은 급성 위장관 출혈이 있는 환자의 85%에서 있고, 하부위장관 출혈은 환자의 10~15%에서 있고, 소장에서의 출혈은 1~5% 정도 존재합니다. 급성 위장관 출혈은 토혈(피나 피가 섞인 위 내용물을 토하는 것), 흑변(검거나, 적갈색의 변), 혹은 혈변(밝은 붉은색의 변이 직장으로부터 나오는 것) 의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위장관 출혈 수준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대량 출혈의 경우는 생명을 위협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


장출혈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발병률이 높은 순서대로 대장 게실이나 바이러스 질환 등 염증으로 인한 경우, 혈관염, 혈관 이형성증 등 혈관이 원인인 경우, 당뇨 등 기저질환으로 장에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 암, 육종 등 악성 신생물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급성 장출혈이 있는 환자에서는 토혈인지, 혈변인지, 흑변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작스런 토혈이 있는 경우, 식도의 말로리 바이스 열창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변이 검게 나타난다면, 상부 위장관 출혈이 원인입니다. 위 등 상부 위장관에서 발생한 출혈이 소화기관을 거치면서 변색되어 흑색변을 보게 됩니다. 이는 위암, 궤양성 질환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변을 볼 때 선혈로 인해 병원 진료를 받았는데 하부가 아닌 상부 위장관 출혈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대량 출혈을 의미하는 것으로, 매우 중한 질환으로 추정하여 추가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변에 선혈이 묻어 있을 때는 항문이나 직장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대장 게실증일 확률이 높은데, 대장 게실은 대장 벽이 바깥쪽으로 동그랗게 꽈리 모양으로 튀어나오는 질환입니다. 40세 이상에서 20%, 60세 이상에서 60%가 이 질환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며, 혈변으로 내원하는 환자 중 40%는 대장 게실증으로 진단됩니다. 직장염이나 궤양성 대장염설사나 점액성 변과 함께 선혈이 나오는 증상이 있습니다. 대장암으로 인한 출혈은 암환자 100명 중 5~10명 정도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이처럼 장출혈이 발생하면 예상할 수 있는 질환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해선 안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단순히 변비치질로 인한 것으로 생각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


장출혈의 징후와 증상은 명백하거나 잠재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출혈이 일어난 위치나 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명백한 출혈 증상은 토혈, 혈변, 흑변과 같이 혈액이 눈으로 확인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잠재적 출혈일 경우, 출혈의 속도가 느리고 간헐적이라면 만성 빈혈, 현기증, 피로감을 느낄 수 있고, 빠르고 심한 대량 실혈의 경우에는 복통, 흉통, 혈압 저하, 빈맥 호흡곤란, 의식저하 등의 쇼크 상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격히 심한 복통은 상부위장관 출혈에 더 일관되어 있으나, 대량의 혈변 배설은 보통 통증을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만성적인 소화불량은 위궤양 등을 의심하게 하며, 급격한 체중감소는 암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단 및 검사


급격한 대량 출혈이 의심될 때에는 CT나 혈관조영술 등으로 출혈의 위치 및 정도를 진단할 수 있으며, 상부 위장관이나 하부 위장관에서의 만성 출혈이 의심될 때에는 출혈의 원인 및 진단을 위해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소장의 출혈이 의심될 때에는 적혈구 스캔 검사 및 비디오 캡슐 내시경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암이나 기저질환으로 인한 만성적 출혈의 경우는 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원인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급격한 대량 출혈이 있을 때에는 적극적인 수혈과 수액 주입을 통해 쇼크를 방지하고, 출혈 부위에 혈관조영술을 통한 색전술을 시행하거나, 상부 위장관이나 하부 위장관에서 국소적으로 출혈이 있는 경우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을 통해 지혈 접착제등을 도포하거나 지혈 클립을 통해 지혈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술에도 지혈되지 않는 경우는, 결국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장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 미리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고, 갑작스런 급성 출혈에 잘 대처하여 지혈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장출혈로 인한 합병증은 드뭅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장출혈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 빈혈로 이어질 수 있고, 급성 출혈의 응급상황에서 지혈이 되지 않을 때에는 쇼크 및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방방법


장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 미리 적절한 치료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장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의 복용이나 과음, 흡연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장출혈(소화기관)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장출혈(소화기관)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