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모공각화증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경과/합병증

7.

예방법

8.

식이요법/생활가이드

모공각화증 질병 평가
평가참여 1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3.0
통증경중
1.0
완치율
2.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모공각화증은 오래된 피부세포가 정상적으로 탈락하지 못하고 표피 내로 들어가 모공의 출구를 막음으로써 모공이 커져서 오톨도톨하게 보이는 질환을 뜻합니다. 모낭에 박힌 각질 덩어리 때문에 피부가 마치 털을 뽑은 닭의 피부처럼 보이게 되어 닭살이라고도 부릅니다. 모공각화증은 유전성 질환이며, 모낭에 박힌 각질 마개에 의해 때때로 모공 주위가 붉거나 갈색으로 보여 미관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토피성인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모공각화증은 어깨나 팔, 허벅지 등 털이 많이 난 부위에 생기며, 인구의 40%가 가지고 있는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모공마다 오돌토돌하게 돋아나다가 끝이 딱딱해지고 손톱으로 긁으면 떨어지고 반고형 상태의 털이 같이 묻어서 나오기도 합니다.

원인


모공각화증은 각질 형성이 지나치게 많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보통 염색체에 우성 유전하는 유전성 피부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를 보호하는 단백질 중 하나인 각질(케라틴)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각질 마개를 형성하고, 각질마개가 털구멍을 막으면서 오돌토돌한 돌기를 만듭니다. 주로 피부가 건조한 사람에게서 자주 볼 수 있으며, 사춘기에 가장 잘 발생합니다.  비만인 사람, 아토피피부염(태열)이 있는 사람에게도 많이 생기며, 건조한 겨울에 많이 발생합니다. 호르몬에 의한 생리현상과 유전적 요인에 의해 생기며, 몸 안의 노폐물과 독소가 몸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생기기도 합니다. 이처럼 모공각화증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지나치게 자주 샤워를 하거나, 반복적으로 세게 때를 밀거나, 실내 온도를 너무 높여서 공기 중 습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면 피부의 약한 부분의 모공이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허벅지나 복부에 가려움증이 생기며, 심하게 긁으면 모공이 도드라지고 오톨도톨해집니다.

증상


주로 팔, 허벅지, 어깨 등 바깥쪽에 모공을 따라 회색 또는 갈색의 작은 돌기가 보입니다. 가렵거나 아프지는 않습니다.

진단/검사


모공각화증은 피부를 관찰하여 진단할 수 있으나, 비타민 A가 부족할 때 모낭 주변에 각질 마개가 생기는 모낭 각질증의 증상과 유사하여 감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다른 질환과 감별하기 위해서는 피부 조직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 조직검사는 모공각화증이 생긴 병변을 국소마취한 뒤, 일부를 떼어내서 병리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치료


각질 용해제나 비타민 A 연고를 바르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공 속에 박혀 있는 각질을 제거하는 박피 치료나 레이저 치료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국소요법으로 치료 보습제를 꾸준히 발라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거나 필링이나 피부 각질제거제 연고 등을 통해 각질을 벗겨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피부 점막의 점액 분비를 촉진하여 피부 건조 및 각질화를 예방하는 비타민 A제제인 레티노이드의 국소 도포나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경과/합병증


보통 2세 전후로 처음 나타나며, 20세 정도까지 돌기의 숫자가 늘어나다가 성인이 되면서 호전됩니다.

예방법


유전 질환이므로 근본적인 예방법은 없습니다. 환경이 건조하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호하고, 뜨거운 물 대신 따뜻한 물을 사용하여 짧은 시간 내에 샤워를 하면 악화되는 것은 막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때를 밀거나 잦은 샤워는 삼가는 게 좋고, 샤워나 목욕은 가능한 한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 후에는 보습제를 바릅니다. 각질을 부드럽게 하는 연화제나 보습제를 충분히 도포하면 각질을 부드럽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이용해 피부의 수분 손실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위를 뜯거나 자극하면 색소 침착이나 홍반이 진행되어 보기 안 좋아집니다. 각질 용해제를 쓰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아니며, 필링, 레이저 시술로 제거하기도 하지만 주기적 재시술이 필요합니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피부가 건조하면 더욱 악화되므로 자주 샤워를 하거나 때를 미는 것은 삼가고, 샤워 후에는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무는 공간의 습도를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합니다. 함부로 짜서 상처를 내거나 때밀이 수건으로 피부를 박박 문지르면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로션이나 크림을 평소보다 1.5배 정도 많이 발라주고 부드러운 면 내의를 약간 느슨하게 입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실내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등 평상시 생활 습관을 개선해서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모공각화증 질병 평가 1건

E**** 2024-04-25 (목) 01:20 13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모공각화증
진단병원
사랑의피부과의원

치료후기

고등학교때 몸에 닭살 같은게 생겼는데 계속 심해졌다 그래서 그냥 나뒀는데 성인되고 피부과 가니까 모공각화증이라고 했다 나는 휩드 브랜드 제품이 맞는 거같다 이거 쓰고 점차 나아지고 있다 심하다면 입 브랜드 다들 썼으면 좋겠다

모공각화증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