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테이-삭스병(신경과)

목차
1.

개요

2.

증상

3.

원인

4.

진단

5.

치료

테이-삭스병(신경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개요


테이-삭스병(Tay-Sachs’ disease)은 헥소사미니데이스 A 효소(hexosaminidase A enzyme)의 결핍으로, 뇌와 신경세포에 당과 지질성분으로 구성된 강글리오시드라는 성분이 축적되는 병입니다. 강글리오시드의 비정상적인 축적은 중추신경계의 점진적인 파괴를 유발합니다. 테이-삭스병은 1881년 영국의 안과의사 Warren Tay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되었고, 몇 년 후 미국의 신경과 의사 Bernard Sachs에 의해 테이-삭스병이라 명명되었습니다. 발생빈도는 일반적으로 300,000명 중 1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녀의 차이는 없으며, 유태인과 프랑스-캐나다의 혼혈인에게 주로 발생됩니다. 성인형GM2-강글리오시드증 (Adult GM2-gangliosidosis)는 성인기에 발병하는 강글리오시드증을 가리키는 과거 분류로, 성인형 테이-삭스병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증상


테이-삭스병은 유아기형, 청소년기형, 성인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 유아기 형 : 유아기 형은 헥소사미니데이스 A 효소(hexosaminidase A enzyme) 활동이 대부분 소실되었습니다. 질환은 간혹 빠르게 진행하여 정신적, 신체적으로 심각한 악화가 되기도 합니다. 유아기형에서는 출생 후 초기 몇 달간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나 생후 2~6개월이 경과하면서 소음에 대해 과장된 반응을 보이거나 점차 근긴장도가 감소하고 운동신경의 약화가 나타나 발달지연이 나타납니다. 손을 뻗는 것과 앉기와 같은 동작은 가능하지만, 생후 1년이 되기 전 점차 이전에 습득한 운동능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또한 질병의 초기에 불규칙한 안구 운동과 시각 주의력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안저검사에서 황반에 전형적인 황반 앵두반점을 보이게 됩니다. 생후 1세 이후에는 경련 및 연하 장애 등이 진행하여 악화됩니다. 전형적으로, 생후 2년 동안 대두증이 나타나며, 이것은 주로 대뇌의 백질 부위에 강글리오시드의 축적이 발생하여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흡인폐렴 등으로 인해 2세에서 5세 사이에 사망합니다. ② 청소년기 형 : 청소년기 형은 2-6세에 발병하고, 5-15세에 사망합니다. 중추신경계 증상으로 진행성 운동실조, 운동장애로 팔다리가 불규칙하게 움직이는 무도병 증상, 발음에 관련된 근육을 움직일 수 없어 발생하는 마비성 구음 장애, 팔과 다리가 뻣뻣해지는 진행성 근긴장도의 항진, 인지기능의 저하를 보이는 진행성 치매가 나타납니다. 그 외에 간질발작이 발생할 수 있고, 안과적인 증상으로는 색소성망막염과 실명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③ 성인 형 : 성인 형은 청소년기에서 30대 중반에 증상이 나타나고, 개인마다 증상이 다양한 정도로 발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악화됩니다. 초기에는 기분이나 감정의 변화가 발생하고 인지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서 이상한 행동을 합니다. 신경학적 증상으로 근력의 약화, 손을 떠는 진전증, 간질발작, 운동을 섬세하게 조정하는 능력의 저하, 어눌한 말투를 보일 수 있고, 성격의 변화, 정신이상,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테이-삭스 병은 헥소사미니데이스 알파 소단위(HEXA 유전자)의 비정상적인 유전자에 의해 유발됩니다. HEXA 유전자는 헥소사미니다제 A 효소의 생산을 조절합니다. 지금까지 90개 가까이의 HEXA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발견되었습니다. HEXA 유전자를 부모님으로부터 각각 돌연변이를 유전 받게 되면, GM2 강글리오시드의 분해를 담당하는 헥소사미니데이스 A 효소의 결핍이 일어납니다. GM2 강글리오시드 분해가 안되면 뇌와 신경세포에 비정상적으로 축적되게 되며, 결국 중추신경계의 점진적인 파괴를 일으킵니다. 유아기 테이-삭스병에서는 헥소사미니데이스 A가 거의 완전한 결핍 상태이며, 늦은 발병을 하는 경우, 헥소사미니데이스 A는 있지만 활동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효소 활동이 부족한 경우, 약간의 효소활동은 남아있기 때문에 질병은 유아기 형태에 비하여 덜 심각하며, 천천히 진행합니다. 늦은 발병기의 테이-삭스병에서 정확한 효소활성정도는 사람에 따라서 변동이 큽니다. 결과적으로 발병시기, 심각도, 증상, 진행속도는 개인별 차이가 큽니다. 테이-삭스병의 헥소사미니다제 효소의 결핍에 대한 돌연변이는 15번 염색체의 장완 q23-4에 위치하며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열성 유전 형질 질환은 개인이 동일한 형질에 대하여 각 부모로부터 하나씩 2개의 비정상 유전자를 물려받으면 발생합니다. 개인이 질병에 대하여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질병 유전자를 받으면, 그 사람은 질병의 보인자가 되지만 일반적으로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두 명의 보인자 부모가 질병 유전자를 전달하여 질병을 가진 아이를 가질 확률은 매 임신마다 25%입니다. 부모와 같은 보인자인 자녀를 가질 위험은 매 임신마다 50%입니다. 아이가 부모로부터 정상적인 유전자만 받고 특정 특성에 대해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입니다. 남성과 여성의 위험은 동일합니다.

진단


테이-삭스병의 진단은 임상적 평가와 헥소사미니다제 A의 농도와 같은 특수검사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테이-삭스병에서 헥소사미니다제 A의 농도는 떨어져있으며, 유아기 형에서는 없거나 거의 관찰되지 않습니다. 분자 유전학적 검사는 테이-삭스병의 확진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분자 유전학적 검사를 통하여 원인으로 알려진 HEXA 유전자에 돌연변이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테이-삭스병이 임신상태에서 태아에게 의심될 경우 양수검사와 융모막채취법을 통하여 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양수 검사 시 태아 주변에 있는 액체를 채취하며, 융모막채취법의 경우는 태반에 있는 조직 일부를 떼어냅니다. 이러한 샘플을 통해 헥소사미니다제 A의 레벨과 존재여부를 확인합니다. 황반 앵두반점은 진단에 유용하기는 하지만 니만-피크병과 GM1 강글리오시드증에도 역시 나타나기 때문에 특이적이지 않습니다. 소변에서의 올리고당의 배출은 샌드호프병에서는 비정상적이지만 테이삭스병에서는 정상적입니다. 피부조직검사에서 신경세포의 리소좀에 강글리오시드의 축적에 의한 층판체라는 이상소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GM2 강그리오시드증의 분류에 속하는 샌드호프병과의 구분하면서도 테이삭스병을 확진할수 있는 방법은 헥소사미니다제 A 효소 활성을 측정하는 것과 유전자 검사뿐입니다.

치료


아직까지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치료는 각 개인에 따라서 증상에 맞추어 이루어집니다. 환자의 증상에 맞추어 호흡, 식이 섭취 등을 보조해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식이 섭취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영아는 영양상태 및 수분섭취를 체크해야 합니다. 영양섭취가 불충분할 경우 식이용 관의 삽입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는 폐로 음식물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간질발작시에는 항경련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모든 테이-삭스병 환자에게 유용한 것은 아니며 개인에 따라 경련의 종류와 빈도도 다릅니다. 그러므로 약 종류와 용량은 개별 상황에 맞추어 처방 됩니다. 환자와 가족에게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

테이-삭스병(신경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테이-삭스병(신경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