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발목 터널 증후군(신경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방법

8.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발목 터널 증후군(신경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족근관은 족관절 내과 후방에 위치하며 굴건 지대(Flexor retinaculum)가 지붕으로, 바닥에는 거골, 종골 및 원위 경골의 내측면으로 이루어져 있는 섬유골성 터널입니다. 족근관 내에는 후경골건, 장족지 굴곡건, 후경골 동맥 및 정맥, 후경골 신경 및 장무지 굴곡건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족근관 증후군은 굴건 지대 바로 아래 또는 굴건 지대의 근위부나 원위부에서 경골 신경이나 경골 신경의 분지가 압박되어 증세가 나타날 때를 의미합니다.

원인


족근관 증후군은 후경골 신경의 압박, 긴장으로 인한 신경의 손상으로 초래되며 정확한 발생률은 알 수 없지만 특정한 원인이 있는 경우가 60~80% 정도이고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연부조직종양, 정맥류, 전위된 골절, 신경 주위 섬유화, 건초염, 거종 결합(Talocalcaneal coalition), 당뇨병 그리고 류마티스성 관절염이나 강직성 척추염 등이 있습니다.

증상


환자의 증상이 아주 모호하며 다양한 양상을 보이므로 통증의 위치나 양상을 정확히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족저부 전반에 통증 또는 이상 감각을 호소합니다. 초기에는 간헐적으로 시작하며 이후 지속적인 양상이 됩니다. 통증의 양상은 화끈거림, 저린 감각 그리고 감각이 소실된 듯하다고 하며 이는 이환된 신경에 따라 나타납니다. 휴식, 거상 그리고 편한 신발 착용으로 증상의 완화를 보이며 보행 등의 활동에 의해 심해집니다.

진단 및 검사


오랫동안 신경이 마비되어 있었다면 근위축과 뚜렷한 감각 이상이 있으므로 진단이 쉽지만, 초기에는 감각의 마비도 뚜렷하지 않으면서 증세만 있으므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여러 가지 질환과의 감별이 쉽지 않습니다. 우선 하지의 전체적인 선열(Alignment)에 이상이 있는지 검사합니다. 맥박을 만져서 혈액순환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하고 관절의 운동범위를 측정하여 골결합의 가능성을 검사합니다. 경골신경과 분지를 포함하여 신경의 주행 범위를 촉진하고 결절종, 활액 낭종, 지방종 등의 공간 점유 병소를 의심할 수 있는 종창과 비후를 확인합니다. 이후 신경의 경로를 주의 깊게 타진하여 티넬 징후가 있는가를 검사합니다. 객관적 검사는 경골신경의 압박 또는 긴장을 유발시켜 보면서 증상의 악화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압통 및 돌출된 부분이 있는가를 촉진하고 티넬징후가 있는가를 검사합니다. 족배굴곡-외반 검사(Dorsiflexion-eversion test)는 족관절을 족배굴곡 및 후족부를 외반시킨 상태에서 모든 족지를 최대한 신전하여 5-10초간 유지하는 검사로, 증상이 재현되거나 심해진다면 양성으로 판단합니다. 근전도검사는 신경의 기능을 확인하는 것으로써 운동, 감각 그리고 복합 신경에 대해 확인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족근관 증후군의 경우 일차적으로 감각신경의 문제를 초래하므로 감각신경전도검사가 운동신경전도검사보다 더욱 민감합니다. 단순방사선 사진으로 족근관 주변의 해부학적 이상을 확인하고 발의 정렬은 체중부하 사진으로 확인합니다. 전산화 단층 촬영 및 자기공명영상 검사는 공간점유병소 및 주변 골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족근관 내의 구조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5-1) 보존적 치료 ① 치료의 목표 : 족근관 증후군의 치료는 먼저 비수술적 요법을 시행하며 경골신경 주위의 압박과 긴장을 감소시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② 고정 및 보조기의 사용 : 체중부하 석고고정 또는 단하지 보조기 등을 이용해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 외반족의 경우 내측 세로궁 지지대와 뒤꿈치의 내측 쐐기 삽입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족배굴곡으로 증상의 악화를 초래하는 환자에 있어서는 2.5 cm 정도의 후족부 거상으로 증상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③ 약물 치료 : 소염제 및 스테로이드 주사는 많은 경우에서 일시적인 증상의 호전을 보이며 류마티스 관절염 또는 강직성 척추염 등의 염증성 질환으로 초래된 활액막염의 경우에도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또 다른 약물로는 삼환계 항우울제인 amitriptyline 이나 항경련제, gabapentin, pregabalin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2) 수술적 치료 족근관 증후군이 공간 점유 병소에 의해 발생한 경우라면 경골신경에 손상을 주지 않는 세심한 수술적 제거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구조적인 변형이 동반되었을 경우에는 변형의 교정이 반드시 필요하며 때때로 재정렬을 위한 술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환자의 증상이 주위의 병적인 상황에 의해 초래된 경우, 즉 건의 활액막염, 골관절염, 부정유합 또는 불유합, 거종결합 등이라면 신경에 대한 유리술 없이 각각의 병적상황에 대한 교정만으로도 증상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즉각적인 진단과 증상의 발생 후 빠른 외과적 치료가 결과를 향상시킵니다. 공간 점유 병소가 동반되었거나 운동신경이 이환되지 않은 경우에 조기 감압술을 시행한 환자에서 대체로 양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증상이 남아있거나 호전이 없는 경우도 상당히 있어 그 결과를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대개 족근관 증후군은 비수술적 치료보다 수술적 치료에서 좋은 결과를 보이므로 여러 저자들은 수술적 치료를 권장하고 있지만 일부 저자들은 수술적 치료 결과가 좋지 않다고도 하여 수술 전 환자에게 주의 깊은 설명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불충분한 유리술, 부적절한 진단과 수술 등으로 수술 후에도 증상의 지속이나 재발 등이 보고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신경을 포함하는 만성 질환, 신경외막의 반흔, 이중압궤 증후군, 특발성인 경우에서 결과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방법


외부의 충격이나 과사용이 원인이 되는 외상성 족근관증후군의 경우 굴건지대의 유연성 저하가 원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발목 주변 굴건지대의 유연성을 길러주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족근관증후군의 예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인 비복근과 후경골근의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전신적인 부종이 있는 경우에는 압박 스타킹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체중이 많이 나가면 신체를 지탱하는 발목에 무리가 가게 되고, 비만이 아닌 사람도 갑자기 체중이 늘어나면 족근관증후군 발생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비만이나 과체중을 예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발목 터널 증후군(신경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발목 터널 증후군(신경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