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편도비대(치아)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방법

편도비대(치아)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편도는 구인두와 비인두에 있는 임파선(림프절)상피조직입니다. 흔히 편도가 부었다고 하면 목젖 양쪽의 편도를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위에 있는 편도는 편도 조직 중 하나인 구개편도입니다. 입안에서 눈으로 볼 수 있는 구개편도 외에도 비인두에 있는 아데노이드라는 인두편도와 혀뿌리에 있는 혀편도가 있는데, 이 편도들은 입안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반복적인 상기도 감염이나 다른 전신 질환과 관련된 증상 혹은 특별한 이유가 없이 편도가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져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를 편도 비대라고 합니다.

원인


만성 편도 비대는 소아에게 기도폐쇄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편도 및 아데노이드는 태어날 때 매우 작으나 4세경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합니다. 비대해진 편도와 만성적 염증을 앓아온 편도 및 아데노이드에는 병원성 세균이 더 많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평소 편도의 정상 균종과 면역반응을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가 재발성 급성 바이러스성 혹은 세균성 감염으로 그 균형이 무너지면 편도조직이 비대해집니다.

증상


폐쇄성 무호흡은 소아에 있어서 편도절제술의 가장 흔한 적응증이며, 폐쇄성 무호흡은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증과 항상 연관되어 있습니다. 큰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구인두와 비인두를 가득 채우며 기류를 막습니다. 이러한 폐쇄 증상은 똑바로 누워 잘 때 중력과 주변 연부조직의 이완으로 더 나빠집니다. 기류의 폐쇄는 코골이를 만듭니다. 편도,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한 기류 폐쇄가 있는 환아들은 대부분 밤에 심하게 코를 곱니다. 공기의 흐름이 폐쇄되면 무호흡 상태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무호흡 상태는 환아를 잠깐 잠에서 깨워 환아가 의식적으로 기도를 열어 다시 숨을 쉴 수 있게 만들지만, 무호흡 상태가 길어질수록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고, 저산소 상태가 반복되면서 심혈관계에 스트레스가 쌓이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수면 중에 생기는 폐쇄성 무호흡은 호흡기계 고혈압, 폐심장증, 성장 장애, 발달지연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만성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와 기도폐쇄가 있는 소아에서는 성장 호르몬 분비의 비정상적인 조절로 성장 발육이 느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은 소아의 수면장애호흡과 연관성이 많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코를 고는 어린이는 코를 골지 않는 아이들보다 주의력, 기억력, 지적수준이 낮게 측정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야뇨증은 소아의 심한 기도폐쇄를 시사하는 소견입니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증 때문에 만성적으로 입으로 호흡하다 보면 소아의 두개 성장에 영향을 주어 치아 부정교합, 턱성장 이상과 함께 안면이 길어지고 아래턱이 뒤로 밀려 자라게 됩니다.

진단 및 검사


대부분 외래에서 환자에 대한 문진이나 진찰 및 검사를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원인에 따른 다양한 검사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외래에서 시행하는 이학적 검사가 가장 중요하며, 편도와 주위 구조물과의 관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누기도 합니다. 코골이와 연관된 경우는 각종 방사선 촬영과 수면 관련 검사도 필요합니다.

치료


급성 편도선염의 경우에는 항생제 등의 치료를 원칙으로 하지만, 만성 편도선염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편도선의 적응증에 따라 수술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됩니다. ① 감염 - 재발성 급성 편도선염(연간 6회 이상, 연간 3회 이상이 2년 이상 발생) - 다음 질환을 동반한 재발성 급성 편도선염: 재발성 사슬알균 편도선염과 연관된 심장 판막질환, 재발성 열성 경련) -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만성 편도선염(구취, 지속적 인후통, 동통을 동반한 경부 임파선염) - 약물치료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연쇄상 구균의 보균자 - 편도주위농양- 농양성 경부 임파선염-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심한 폐쇄성 편도를 가진 단핵구증 ② 폐쇄 - 심한 코골이와 만성 구호흡- 폐쇄성 수면 무호흡 - 다음 질환을 동반한 편도 비대증: 폐심장증, 성장장애, 연하곤란, 발성장애, 두개안면성장기형, 치아교합기형 - 비대칭성 편도로 신생물이 의심되는 경우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은 전기소작기를 사용하여 구강 안으로 수술을 하게 됩니다. 상처는 구강 내에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편도 비대에 대한 수술 후 합병증으로 통증, 출혈, 기도폐쇄, 호흡기 부종, 구개인두부전, 비인두 협착 등이 있습니다. 수술 후 출혈은 편도 절제술의 가장 흔하고 심한 합병증으로 0.5%~10% 정도에서 발생합니다.

예방방법


따로 예방법은 없으며 편도염의 증상이 있을 때 의사의 진료를 빨리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별히 주의할 식이나 생활가이드 없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편도비대(치아)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편도비대(치아)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