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내향성 발톱()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내향성 발톱(ㄴ) 질병 평가
평가참여 5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4.2
통증경중
4.0
완치율
3.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흔히 보는 손발톱 질환 중 하나로 주로 엄지 발톱에 발생하는데,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 들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


발톱이 발톱 바깥쪽의 살을 지속적으로 누르게 되는 모든 상황들이 유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 깎기로 발톱 바깥쪽을 깊이 깎을 경우 자칫 살 속에 숨은 잘리지 않은 발톱 파편이 살 속을 파고 들 수 있으며, 발톱 무좀을 오래 방치해서 발톱의 모양이 변형된 경우, 꽉 조이는 신발을 장시간 신었을 때, 발가락뼈가 튀어나온 경우 내부 압력의 증가로 인하여 잘 발생하고, 비만이나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톱이 자연적으로 굴곡이 심해지는 경우 등에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가족들이 이 병에 걸린 경우 다른 가족도 더 잘 생기는 경향이 있어서 유전적인 요인도 관여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증상


5개의 발가락 중에서 엄지발가락에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특히 오른발 엄지에 잘 생기는데 해당 부분이 걷거나 뛸 때 가장 압박이 큰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엄지발가락의 외측이나 내측이 약간 빨개지면서 붓고 가벼운 통증이 찾아옵니다. 이내 마찰이 심해지면서 더 붓게 되고 진물이 나며 육아 조직(염증과 혈관, 섬유조직이 증식된 덩어리)이 증식하고 발톱 주위가 곪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진행되면 냄새도 심하게 나고 통증이 심해져서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워집니다.

진단 및 검사


대부분의 내향성 발톱은 조직검사나 검사실 소견 없이 임상적인 특징만으로도 진단하게 됩니다. 발톱 무좀이 동반된 경우 진균학적 검사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치료


가벼운 경우에는 치료로 파고 들어간 손발톱의 모서리와 그 아래의 살 사이에 솜꾸러미나 치과용 치실을 끼워 넣어주면 수술을 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 우선 파고든 손발톱 판의 옆면을 제거하고 위를 덮고 있는 가장자리 손발톱 주름을 제거합니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파고든 손발톱 판을 세로로 절제해 내며 이 때 손발톱 바탕질을 같이 절제하거나 고주파를 이용한 전기 소작을 시행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통증으로 인한 보행 장애 및 염증이 심해질 경우 연조직염(피하조직에 세균이 침범하여 화농성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과 같은 2차 감염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염증이 동반된 경우 꽉 끼는 신발을 신는 것을 피하고 깨끗한 생리식염수에 발가락을 담가 소독하고 무엇보다 평소 발톱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발톱을 깎을 때 손톱 깎기를 발톱양측에 깊이 밀어 넣어 깊숙한 곳도 일률적으로 짧게 깎으려는 행동은 중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흔히 발톱을 일자로 깎는 것을 권유합니다. 발톱의 양 옆 모서리 끝이 항상 외부에 노출되도록 합니다. 이는 내향성 발톱의 발병이 예상되는 잠재적인 고위험 환자군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당뇨병을 앓아 당뇨발의 합병증이 있는 환자들에게서 더욱 강조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내향성 발톱(ㄴ) 질병 평가 5건

쭈**** 2024-04-01 (월) 03:58 27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내성발톱
진단병원
인근 병원

치료후기

발톱이 살을 파고들어서 상상치도 못한 고통이
밀려옴.. 별 거 아니라고 생각할 때 빨리 병원을 가야됨 요즘은 교정이나 내성발톱 수술잘하는 병원 많아서 잘 찾아보고 가면 괜찮을 듯 한데 재발 가능성도 있기때문에 항상 주의해야함 발톱 너무 짧게 깎지 말라던가 등..

a**** 2024-03-26 (화) 21:03 1개월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내향발톱
진단병원
연산 피부과
질병후기삼만리 평가글은 3레벨 회원 부터 타회원의 평가글을 확인 가능합니다.
l**** 2024-02-17 (토) 11:45 2개월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내성발톱
진단병원
피부과
질병후기삼만리 평가글은 3레벨 회원 부터 타회원의 평가글을 확인 가능합니다.
행**** 2024-01-27 (토) 17:33 2개월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내성 발톱
진단병원
병원
질병후기삼만리 평가글은 3레벨 회원 부터 타회원의 평가글을 확인 가능합니다.
오**** 2023-11-11 (토) 20:57 5개월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내성발톱
진단병원
정형외과

치료후기

내성발톱으로 몇 년씩이나 고생함 시술 3번 수술 두번이나 함.. 나는 다른 사람들 처럼 발톱이 자라면서 말려서 발톱이 길어지면 말린 발톱이 보이는게 아니라 안으로만 자라고 파고들어서 심각했음 양말도 못 신을 정도. 마지막 수술 때 발톱이 자라는 뼈를드러내는 약간 큰 수술하고 개선 됌 하지만 내성발톱은 재발하기 쉬우니 늘 주의 해야함

내향성 발톱(ㄴ)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